티스토리 뷰

책 리뷰

에너지 버스 - 존 고든

지구나그네 2017. 7. 24. 07:00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무미건조한 삶과 일터를 열정으로 가득 채워 줄 '에너지 버스'에 올라타자!

『에너지 버스』는 나를 힘 빠지게 하는 수많은 사건들과 사람들 틈바구니에서 매일을 열정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어쩌면 당신의 모습과 똑같기도 한 주인공 조지가 펑크 난 자동차 대신 버스를 타고 출근하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통해 직장과 가정을 새롭게 맞이할 수 있는 해답을 제시한다.

에너지 버스 - 존 고든

에너지 버스 - 존 고든

주인공인 조지는 한 회사의 팀장으로 바쁜 업무, 불안한 팀워크, 불화목한 가정 등으로 인해 고통을 받고 있다. 어느 날 출근길에 자동차가 펑크 나면서 어쩔 수 없이 버스를 타고 출근하게 된다.

버스에서 만난 조이라는 운전사는 조지를 반갑게 맞이하면서, 자신의 버스가 에너지버스 라고 소개한다. 물론 조지는 조이를 미친 사람 취급하며 도망치듯 내린다. 차가 수리될 때까지 버스를 타야만 하는 조지는 에너지 버스의 비밀에 대해 궁금해하고 조이로부터 10가지의 규칙을 가르침 받기로 한다.

1. 당신 버스의 운전사는 당신 자신이다.
(다른 사람이나 주위 환경에 끌려다니지 말고 주도적으로 미래를 개척하라.)

2. 당신의 버스를 올바른 방향으로 이끄는 것은 '열망', '비전', 그리고 '집중'이다.
(변화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며, 필요한 덕목은 열망, 비전, 집중이다.)

3. 당신의 버스를 '긍정 에너지'라는 연료로 가득 채워라.
(긍정적인 생각이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며, 부정 에너지가 들어오지 못하게 해야 한다. 

4. 당신의 버스에 사람들을 초대하라, 그리고 목적지를 향한 당신의 비전을 공유하라.
(긍정적인 에너지는 전파력이 있고, 또한 자신이 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

5. 버스에 타지 않은 사람들에게 에너지를 낭비하지 마라.
(모든 사람에게 긍정적 에너지를 전파하고 공유하는 것은 불가능, 선택과 집중이다.)

6. 당신의 버스에 '에너지 뱀파이어 탑승 금지' 표지판을 붙여라.
(부정 에너지를 달고 사는 사람이 있으면, 과감히 내칠 것. 친구일지라도 장기적으로는 멀리하는 것이 좋다.)

7. 승객들이 당신의 버스에 타고 있는 동안, 그들을 매료시킬 열정과 에너지를 뿜어라.
(리더쉽을 의미하며, 다른 사람에게 에너지를 전파하면서 자신의 에너지도 같이 커 킨다.)

8. 당신의 승객들을 사랑하라.
(긍정 에너지를 공유하기로 약속한 동료, 부하, 상관들이 모두 승객이며 지속적으로 긍정 에너지가 충전되고 부정 에너지가 침투하지 못하도록 격려하라.)

9. 목표를 갖고 운전하라.
(막연하게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기보다는, 구체적인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는데 에너지 버스가 하나의 수단으로 쓰일 수 있도록 하라.)

10. 버스에 타고 있는 동안 즐겨라.
(긍정적으로 생각해야한다. 하지만 무조건 부정적인 생각은 당장 버려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히기보다는 하루하루 긍정 에너지를 발산하면서 그로 인한 효과를 느끼는 게 중요하다.)

주인공인 조지는 버스 운전사인 조이와 승객들에게 배운 삶의 규칙을 배우고 실천함으로써, 회사와 가정에서 성공적인 삶을 개척해나간다.

에너지 버스는 아주 오래전 직장 생활을 시작하기 전에 읽은 책이다. 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항상 불평불만으로 투덜대는 사람들이 있다. 부정적인 감정은 전염된다는 말처럼 부정적인 말을 들으면 부정적인 감정에 빠지고 힘이 쏙 빠진다. 불평불만을 하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이야기를 듣는 상대방도 똑같이 불평불만을 해줬으면 하는 태도를 보인다는 것이다. 이들은 이야기를 듣는 당사자도 같이 동조해서 불평불만을 해야 속이 시원해지는 것 같다.

하지만 우리는 이런 흡혈귀가 이야기할 때 그들의 감정에 동조되면 절대 안 된다. 가까인 지인이 이런 태도를 보인다면 멀리하거나 부정적인 이야기를 할 때 다른 쪽으로 이야기를 돌리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일 것이다.

주위를 둘러보면 흡혈귀는 여기저기 널리 퍼져있다. 그리고 대부분은 우리 속에 작은 흡혈귀를 가지고 있다. 부정적인 생각과 다른 사람을 비난하는 태도로 인해서 가장 큰 피해를 받는 사람은 자기 자신이라는 점을 항상 생각해야 한다. 불평불만을 하면서 인생을 낭비할지 긍정적인 생각으로 자신의 삶과 주위 사람들의 삶을 좋은 방향으로 끌고 갈지는 전적으로 삶을 바라보는 우리의 태도에 달렸다.

에너지 버스
국내도서
저자 : 존 고든(Jon Gordon),유영만(You,Yeong-Mah) / 이수경역
출판 : 쌤앤파커스 2007.02.05
상세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