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무역 및 해외영업 관련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출 면장이라고도 부르는 수출 신고필증은 수출신고가 완료된 이후에 세관에서 발급하는 증명서입니다. 수출 신고필증에는 신고 일자, 신고자, 수출품의 풍명, 규격 등이 기재됩니다.

면장이라는 용어는 예전에 사용되었으나 더는 쓰지 않는 용어로 실무자들은 편의상 계속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면장이라고 부른 이유는 자격을 가진 일부 사람만 진행할 수 있는 서류였기 때문에 면장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수출 기업의 경우 보통 포워딩 업체를 통해서 수출신고가 된 후 수출 신고필증을 포워딩 업체로부터 전달받게 됩니다. 하지만 DHL, TNT, FEDEX 등 쿠리어를 통해서 수출한다면 수출 신고필증을 관세청 홈페이지에서 들어가서 직접 조회 및 인쇄를 해야하죠.

먼저 네이버에서 ‘관세청 유니패스’라고 검색 후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을 클릭 후 사이트로 접속을 합니다.

사이트에 접속 후 ‘전자신고’ -> ‘통관 서식출력’ -> ‘수출 신고필증’ 혹은 ‘수입신고필증’을 클릭하면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통해서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수출 OR 수입신고필증 검색 방법은 사업자등록번호, 신고 일자 등을 기재 후 조회를 하면 됩니다.


대략 수출 신고필증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수입신고필증도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어렵지 않으니 직접 조회 및 인쇄를 해보길 바랍니다. 아래 사진은 보안상 모자이크 처리를 했습니다. 실제 일하는 회사의 필증을 첨부했으니 참조하세요.

모든 절차는 로그인 및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관세청 사이트에 미리 가입을 하고 공인인증서도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수입, 수출 신고필증 조회 및 인쇄에 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수입, 수출하는 기업에서 일하시는 분들 및 사장님 여러분 건승하시길 바랍니다!

위의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 부탁드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