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인맥을 가진다는 것은 자신과 다른 관점, 통찰력, 자원 및 경험을 가진 사람과 연결함으로써 새로운 사고방식을 가진다는 것이다.

1985년 카네기 연구소가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IQ는 비범한 사람과 평범한 사람을 결정하는 결정적 요인이 아니다. 가장 생산적인 사람들, 즉 비범한 사람들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관계를 적극적으로 형성한다는 것이다.

최근 연구 결과 또한 이런 의견을 뒷받침하는 결과를 보여줬다. 다양한 분야에 인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기발하고 색다른 생각을 더 많이 떠올린다.

프란스 요한슨은 자신의 저서 ‘메디치 효과’에서 최고의 아이디어는 다양한 업계의 통찰력 충돌로부터 온다고 이야기하며, 이를 뒷받침하는 연구 결과를 제시했다. 그러나 이러한 명백한 이점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사람은 시각, 배경 및 문화적 규범이 자신과 비슷한 사람들과 소통하는 경향이 있다.

성공을 위한 바람직한 인맥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노력과 자각이 필요하다.

자신이 하는 일이 다양한 분야의 인맥이 필요한 일이든 그렇지 않든 간에,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인맥 형성은 새로운 생각과 도전에 영감을 준다. 성공을 위한 비즈니스 인맥을 형성하는 3가지 방법을 알아보자.

불편한 상황에 익숙해져라

새로운 사람을 만나라. 전혀 공통점이 없는 분야에 대해서도 질문을 던져라. 새로운 경험을 시도하라. 특히 익숙하지 않은 분야에 대한 탐구를 게을리하지 마라.

다양한 시도를 해라. 그리고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분야를 늘릴 수 있도록 노력하라. 강제성을 부여하기 위해 구체적인 목표를 적는 것은 빠른 목표 달성에 도움을 준다. 여기에는 매주 2시간씩 자신의 커리어와 전혀 다른 분야를 공부하는 것과 같은 것들이 포함될 수 있다. (스티브 잡스가 대학 시절에 공부한 서예 수업이 나중에 애플의 서체에 영감을 불어 넣었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인맥 확장을 위해 매월 5명의 친구에게 새로운 사람들 소개해 달라고 요청할 수 있다.

자아 성찰

자아 성찰은 업무 실적과 웰빙에 많은 이점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며, 인맥 형성에도 도움을 준다. 구체적으로, 외부 사람과 회의, 브레인스토밍, 전자 메일을 교환할 때 특히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그러나 자아 성찰로 받은 영감을 실생활에 즉시 적용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당신의 마음이 평정심을 유지할 때,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또한, 겉보기에 관련이 없는 아이디어라도 깊은 통찰력을 가지고 연결점을 찾다 보면 좋은 결과가 나타나기도 한다.

협력 그룹을 찾아라

서로 다른 역할, 사업 단위 및 배경 (성별, 인종, 민족, 나이, 생각)의 사람들이 힘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함께 모이는 협력 그룹을 찾아라. 이 그룹의 결성 목적은 의견 일치에 있지 않다. 대신, 그들은 건설적인 논쟁과 상충하는 의견을 교환함으로써 문제를 재구성하고 뻔하지 않은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다.

독특한 경험을 바탕으로 당신과 다른 방식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접근하고, 그들과 함께 당신만의 그룹을 구축하라. 기존에 존재하는 인맥이 아닌 전혀 다른 사람들과 이러한 그룹을 결성해야 한다. 독서 클럽은 자신과 의견을 공유하지 않는 사람 사람들의 생각을 들을 기회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평소에 관심이 없었던 작가나 새로운 장르의 책에 대해서 의견을 교환할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우리 시대의 아이러니 중 하나는 정보에 대한 접근성은 높지만, 우리가 가진 생각과 세계관은 한정되어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조금만 용기를 내서 안락한 영역 밖으로 나간다면 그 어느 때보다 많은 기회가 있다는데 놀랄 것이다. 지금이야말로 우리의 가정과 편견에 도전하고, 새로운 아이디어 발견에 목마른 사람이 되는 동시에 목마른 사람을 만나야 할 때이다.

나이 먹을수록 친구 만들기 정말 어렵죠. 비즈니스 인맥 만들기는 더 어렵게 느껴지는 게 사실입니다. 하루하루 살기 바쁜 시대에 나이 먹고 친구 찾고 인맥까지 늘리기 정말 어려운 게 사실이지만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인맥이라도 나중에 큰 도움이 되기도 하는 만큼 나이를 먹을수록 친구 만들기 인맥 만들기에 더 힘써야 되겠습니다.

이상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좀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도록 ‘공감’ 클릭 부탁드려요. 공감은 제가 계속 글을 쓸 수 있도록 큰 힘을 줍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How to diversify your professional network 의 기사를 번역 및 가공한 콘텐츠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