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지도자는 자신이 조직에서 가장 똑똑하다고 생각한다. 그들이 항상 올바른 답을 가지고 있고, 팀원들의 의견은 듣기만 할 뿐 자신이 말하는 대로 따라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것은 크게 잘못된 생각이다. 왜 그게 잘못된 생각인지 스포츠 게임에 빗대어 설명하고자 한다.

스포츠 게임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스포츠 게임을 상상해보라. 축구, 농구, 테니스 또는 다른 것일 수 있다. 이제 당신이 좋아하는 분야에서 최고의 선수를 생각해보라. 그 사람은 전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선수일 것이다. 그들은 수백만 명의 팬들의 절대적인 지지를 얻는 환상적인 선수일 것이다. 하지만 그 선수에게 팀이 없다면 지금처럼 뛰어난 결과를 만들 수 있을까?

아무리 뛰어난 선수라도 단체전에서 혼자 활동한다면 모든 게임에 패배할 것이다. 그들은 최고일지라도 평균적인 선수들로 구성된 팀을 이길 수 없다. 왜 우리는 그것이 비즈니스에서는 다르다고 생각할까?

비즈니스도 스포츠 게임과 절대 다르지 않다. 비즈니스도 스포츠 게임과 같은 방식으로 작동한다.


평범한 선수들로 구성된 균형적인 팀은 외로운 천재가 활약하는 오합지졸보다 항상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 지도자는 이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 대부분 지도자는 자기 자신을 너무 높게 평가한다.

좋은 회사를 구성하는 데에는 단순히 천재 이상의 요소가 필요하다. 리더는 겸손해야 하며, 때로는 직원들로부터도 기꺼이 배워야 한다. 같이 일하는 부하 직원의 말을 경청하는 자세는 굉장히 중요하다. 실수를 인정하는 열린 자세를 가져라. 지도자들은 항상 외롭다고 말하지만, 이는 핑계에 불과하다. 균형적인 자세를 유지한다면 결코 외로운 자리는 아니며 자신의 노력 여하에 따라서 분위기를 바꿀 수 있다.

위대한 지도자가 된다는 것은 팀원들과 상호 존중하는 자세를 가진다는 것이다. 권위적인 위치에서 명령만 내리는 자세는 피하라. 상호 존중하는 팀을 구축할 수 있다면 영향력은 자연히 따라온다.

신뢰와 존중을 구축하는 팀을 만드는 3가지 방법

직원의 말을 경청하라

모든 리더는 직원들의 의견을 듣고 그들의 의견을 의사 결정에 참고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정말로 그럴까? 직원들의 말을 듣는다는 것은 단순히 듣는다는 것을 넘어서는 의미이다. 리더는 직원을 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그들의 말을 경청해야 한다. 그리고 직원들의 말한 내용에 기반해서 행동을 취하는 모습 또한 보여줘야 한다.

우리는 우리 신체의 약 70%만 눈으로 볼 수 있다. 만약 식사하다가 치아에 뭔가가 끼었다면 거울을 보거나 다른 사람이 우리에게 이야기해 줘야만 그 사실을 인지할 수 있다. 우리의 성격도 마찬가지이다. 인정하기 어렵지만, 우리 대부분은 자기 자신은 볼 수 없는 성격적 결함을 가지고 있다. 다른 사람들에게 우리 자신에 관해 이야기해 달라고 요청해야 진짜 우리를 알 수 있다. 사람들이 우리의 결점을 이야기할 때 진정으로 귀 기울이고 인정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그것이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이자 유일한 방법임을 알아야 한다.

최악의 상황은 팀원들이 팀장에게 조언을 멈추는 것이다. ‘어차피 이 사람은 내가 조언을 해줘도 듣지 않아’라고 생각한다면 그때는 늦었다. 팀장은 영원히 자신의 약점을 알지 못하고 팀과 조직은 자연히 붕괴하고 만다.

훌륭한 멘토를 찾아라

위대한 지도자가 되려면 훌륭한 멘토가 필요하다. 인생에서 성공적인 지도자로 살아온 경험을 가진 사람의 도움이 필요하다. 더욱 현명한 멘토를 조언자로 둔다면 더 나은 지도자가 될 수 있다. 그 이유는 인간은 서로에게서 배울 수 있는 훌륭한 능력을 가지도 있기 때문이다. 현명한 사람들에게 배우면 시행착오를 방지할 수 있고 성공에 더 빨리 다가갈 수 있다. 거인들의 어깨에 올라서면 더 쉽고 더 빠르게 성공에 다가갈 수 있다.

겸손하라

회사에서 실행하는 몇몇 역할로 인해 지도자가 팀원들보다 회사에서 더 중요한 존재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건 전혀 사실이 아니며, 이런 생각에 빠지는 순간 그 기업은 몰락을 길을 걷는다. 거만한 자세를 취한다면 큰 대가를 치르게 된다.

비즈니스에서 성공하려면 훌륭한 팀이 필요하다. 훌륭한 직원은 거만한 보스를 위해 일하지 않는다. 그래서 결국 훌륭한 사람은 조직을 떠나고 회사는 혼란에 빠지게 된다. 위대한 지도자는 겸손한 자세를 취하며 이러한 상황을 미리 방지한다. 그들은 실패에 대한 비난은 자신이 감수하고 성공은 팀원들의 공으로 돌린다. 팀의 성공이 자신의 성공으로 돌아옴을 아는 것이다.

권위가 아닌 영향력을 발휘하라

위대한 지도자는 성공을 위해 훌륭한 팀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래서 그들은 권위 대신 영향력을 발휘한다. 그렇게 생각하고 실제로 행동함으로써 회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성공적인 조직과 회사를 일군다.

‘답정너’ 대부분 팀장을 이르는 말이죠. 영업 조직에서 몇 년 일하다 보니 느낀 점은 소통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하는 지도자들도 정작 의사 결정은 단독으로 한다는 것입니다. 특히 팀장, 임원들의 경우 오랫동안 일하던 방식을 버리지 못합니다. 팀원들의 의견을 듣는 경우는 굉장히 드물죠.

팀원 간 상호존중하고, 지도자가 팀원의 말을 경청하고 겸손한 자세를 취할 때 훌륭한 팀을 만들 수 있습니다. 훌륭한 팀은 회사에 좋은 영향력을 미치고 결국 성공적인 회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상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좀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도록 ‘공감’ 클릭 부탁드려요. 공감은 제가 계속 글을 쓸 수 있도록 큰 힘을 줍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Great Leadership is about Influence not Authority 의 기사를 번역 및 가공한 콘텐츠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