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책 리뷰

카네기 경전 - 데일 카네기

지구나그네 2017. 9. 25. 06:30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인간 경영과 자기계발의 대가’ 데일 카네기가 남긴 감동의 에피소드와 교훈을 담은 책

『카네기 경전』은 1부의 인간관계론, 2부의 자기관리론, 3부의 행복론을 소개한다. 15년의 심혈을 기울인 노력의 집대성인 이 책은 전 세계적으로 6,000만 부가 넘게 팔리는 경이로운 기록을 세웠다.

카네기 경전 - 데일 카네기

‘자기계발’에 관심 있는 직장인이라면 ‘데일 카네기’라는 이름은 수없이 만나봤을 것이다. 평일과 주말에 휴식을 취하는 대신 자기계발에 힘 쏟는 직장인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사오정’ ‘오륙도’라는 말을 넘어 20대 신입 사원에게 권고사직을 권하는 시대에 평생직장은 더 존재하지 않는다.

남을 위해 일하는 직장인이나 자기를 위해 일하는 자영업자도 공통으로 중요한 요소는 인간관계와 자기 관리일 것이다. 전자든 후자든 자기계발을 소홀히 하는 사람은 직장에서 혹은 사회에서 서서히 퇴보한다. 그 결과, 경쟁 사회에서 더 자리를 유지하지 못하고 직장을 잃거나 사업은 내리막길을 걷다가 돌이킬 수 없는 지경에 이른다.

그런 사람에게 이 책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대한 이야기, 자기 발전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궁극적인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전해준다.

책 내용을 살펴보자.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이기 위해서는 ‘그 사람이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해 주어야 한다. 누구나 자기 자신에 대해서만 관심을 기울이게 마련이다.

누군가를 설득하고 싶다면 입을 열기에 앞서 먼저 스스로 자문해보라. "어떻게 하면 상대가 이 일을 하고 싶도록 만들 수 있을까?”

당신과 대화하는 그 사람은 다른 어떤 것보다 자기 자신의 문제, 필요에 대해 관심이 많다. 수백만 명의 사상자를 낸 천재지변보다 자신의 치통이 더욱 절실한 문제인 것이다. 아프리카에서 40여 차례나 발생한 심각한 지진 역시 자신의 목에 난 종기보다 더 대단하지 않은 법이다. 그러니 누군가와 대화를 할 때에는 이점을 반드시 기억해라.

누군가를 설득하려면 반드시 명심하라. 상대방은 논리로 설득당하지 않는다. 질문을 던진 후 상대방이 더 많이 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많은 이들이 상대를 설득시키지 못하는 이유는 말을 못 해서가 아니라, 말을 너무 많이 하기 때문이다. 해박한 지식과 화려한 말솜씨는 마이너스 요인이다.

’질문하는 능력’이야말로 상대를 설득시키고 호감을 얻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하지만 상대와의 대화에 앞서 치밀하게 준비해야 한다. 대화란 치열한 두뇌 싸움이다. 아무런 준비 없이는 결코 승리할 수 없다.

논쟁을 피하라.

불필요한 논쟁에는 승자도 패자도 없다. 사람들은 십중팔구 자신의 의견을 계속 고집할 것이며, 비록 이겼다 하더라도 상대의 호감을 얻을 수 없다. 자존심을 짓밟힌 상대가 당신을 좋게 봐줄 리 만무하지 않은가.

변론, 반박,… 때로는 논쟁에서 승리함으로써 쾌감을 느낄 수도 있다. 하지만 결코 상대의 마음은 얻지 못한다. 이는 공허한 승리에 불과하다. 당신은 유려한 말재간으로 떠벌일 승리가 필요한가? 아니면 상대방의 마음이 필요한가? 두 가지 모두를 얻을 수는 없다.

인간인 누구나 실수를 한다. 그러니 지나치게 솔직하게 상대의 잘못을 지적해줄 필요는 없다. 그러면 논쟁을 피할 수 있다. 상대가 실수하면 넌지시 알려주되, 공개적인 자리에서의 지적은 피하라.

걱정거리가 있다면 다음의 세 단계를 실행하라.

1. 스스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은 무엇인가?’를 물어라.
2. 필요하다면 그 상황을 받아들일 준비를 해라.
3. 차분하게 최악의 상황을 벗어날 방법을 생각하라.

행복론

사람을 가장 유쾌하게 만드는 힘은 신실한 신앙과 숙면, 음악 그리고 웃음이다. 그러니 앞날에 자신감을 가지고 숙면을 취하라. 좋은 음악을 들어라. 삶 속의 유머를 즐겨라. 그리하면 건강과 즐거움은 모두 당신 것이다. 생명에 비할 바 없는 하찮은 일로 마음 졸이지 말자.

행복을 얻는 유일한 방법은 상대의 ‘감사합니다.’를 기대하는 대신 베풂 자체에서 기쁨을 얻는 것이다.

‘사랑’받고 싶거든 먼저 사랑을 베풀어라. 사랑의 씨앗을 뿌리는 자만이 그 열매를 맛볼 수 있다. 이것이 사랑을 돌려받는 유일한 방법이다.

카네기 경전
국내도서
저자 : 데일 카네기(Dale Carnegie) / 박안석역
출판 : 베이직북스 2008.12.05
상세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