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영업 고수 인문학으로 영업하라


영업 고수 인문학으로 영업하라 - 임재정

문상을 가는 것은 고객관리 차원의 일이 아니다. 조금이나마 죽음의 의미를 가까이 느끼고, 순간적이지만 나를 돌아보는 계기가 된다. 기쁨을 함께하기는 쉽지만 슬픔을 함께하기란 쉽지 않다. 

'죽기 직전에 내 인생을 스스로 어떻게 평가할까?'를 고민하라. 어떻게 나의 존재감을 이룰 것인가, 내가 하는 이 일에 어떤 가치가 있는가를 생각하라. 지금 이 순간 이 일이 나에게 어떤 의미를 주는가? 그 속에서 작은 의미라도 발견한다면 그것은 자신을 성장시키는 과정이다.

주변 사람에게 자신의 이미지를 물어보라. 자신을 객관적으로 평가해야 한다. 
주변 사람에게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물어보라.

사람의 운은 시기마다 다르다. 행운이 올 때까지 무작정 기다리지 마라. 운명은 스스로 개척하는 것이다. 매일 자신이 할 일을 정확하고 꾸준히 하며 주변 상황과 여건이 변할 때까지 기다리는 자세가 필요하다.

매일 습관처럼 반복하고 싶은 행동 한 가지를 지속하라.
지속적인 습관의 힘은 운명을 바꾼다. 

"목표를 글로 적어라. 목표를 종이 위에 적지 않으면 그것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일을 해낼 수 없다." 미국의 야구 감독 스파키 앤더슨

지금 이 순간 나에게 중요하고 소중한 일이 무엇일까? 그것을 먼저 하라. 긴급하게 처리할 일에 밀려난 소중한 일이 무엇일까? 급하지는 않지만 중요한 일이 삶의 우선순위가 되게 하라. 급한 일만 처리하면서 살기에는 인생이 짧다. 

소중한 일에 우선순위를 두는 사람은 삶이 정돈되어 있다. 오늘 하루 중요한 일을 우선하였는지 아니면 긴급한 일만 처리했는지 생각해 보자. 시간은 유한하다.

하루의 힘을 과대평가하라.
하루가 모여 일주일이 되고, 일주일이 모여 한 달이 되고, 한 달이 모여 일 년이 된다. 한 해가 쌓여 수십 년 인생이 된다. 인생은 하루를 닮는다. 하루의 생활 습관이 인생을 지배한다. 하루를 잘 사는 것이 인생을 잘 사는 비결이다.

매일 원하는 것을 이룰 작은 습관 하나를 생각하자. 지속하면 평생 습관이 된다.

기다려지는 사람이 되라.
나는 상대방에게 만남이 기다려지는 사람일까? 만남이 지루한 사람일까?
배울 것이 있는 사람, 인간적으로 따뜻하고 친근한 사람, 대화가 잘 되는 사람이 되라.

고객을 수많은 사람 가운데 단 하나의 소중한 의미로 대하고 고객의 필요를 내 일처럼 여기고 해결하며 마음을 쏟고 정성을 다하라. 모든 관계는 바로 한 사람부터 시작된다.

행동에 의미를 부여하라.
고객과의 만남이 실적으로 이어지지 않을 때가 많다. 환경은 내가 바꿀 수 없다. 하지만 상황을 대하는 내 마음의 태도는 바꿀 수 있다. 최고가 되겠다고 마음먹자. 자신 때문에 팀이 바뀌고 조직이 활성화된다고 생각하자. 자신의 행동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으로 오늘 하루를 힘차게 살자.

배운 것을 잘 익히는 데는 말하기와 토론하기, 재현하기 등이 중요하다.

같은 방식을 고수하지 마라.
과거의 인습에서 벗어나기란 쉽지 않다. 과거의 성공 경험이 클수록 그렇다. 영업은 끊임없이 변하는 시장이다. 자신이 동굴 속에 갇혔는지, 동굴 밖에서 다양한 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활동하는지 돌아보아야 한다.

영업은 우연한 방법이 성공적인 결과를 낳을 때가 많다. 물론 계획과 절차가 중요하다. 이것은 기본이다. 하지만 논리와 계산이 맞아떨어지는 인생은 없다. 의도와 계획이 아니라 우연한 산물이 훨씬 극적일 때가 있다. 나는 오늘도 우연을 믿는다.

낭만적인 성공 신화를 듣고 꿈을 꾸되 오늘을 살아갈 힘을 키우는 것이 영업의 현실적인 전략이다. 지금 당신은 오늘 할 일을 제대로 수행하는가. 그렇지 않으면 당신의 하루를 제대로 사는 것에 집중하라.



영업 고수 인문학으로 영업하라
국내도서
저자 : 임재정
출판 : 삶과지식 2015.09.09
상세보기


댓글
댓글쓰기 폼
Total
603,502
Today
64
Yesterday
1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