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재테크, 부업

10만 원으로 창업을 준비하는 방법

노마드 라이프를 꿈꾸는 직장인 지구나그네 2018.09.21 07:30
평균 수명은 늘어나고 있고 퇴직 시기는 빨라지고 있다. 나이 60-70에 고용 전선에 뛰어들 용기가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언젠가는 자신의 사업을 위한 준비를 해야 한다.

요즘 투잡을 하는 비율이 늘어나고 있다. 퇴근 후 아르바이트나 부업은 큰 장점을 제공한다. 첫째, 은퇴를 위해서 돈을 좀 더 모으거나 현업에서 부족한 소득도 보충할 수 있다.

은퇴 후 직업은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서의 창업을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해당 분야에서 활동하는 사람들과 인맥을 형성하고 기술을 쌓아야 한다. 이는 성공적인 은퇴를 위해 필요한 부분이다. 대부분은 오래 종사한 분야와 전혀 상관없는 상태로 창업을 한다. 예를 들면, 기업에서 20년 근무를 하다가 퇴직금에 대출금을 더해서 치킨집이나 프랜차이즈 카페를 차린다. 하지만 해당 분야에 대한 전혀 없는 인맥과 기술로 몇 년 유지하지 못한 채 실패를 겪는 순서를 따른다. 창업 성공률은 약 10% 미만이며, 하루에 10개의 가게가 생기면 9개의 가계는 폐업하는 비율로 유지되고 있다.

하지만 아르바이트나 부업을 한다고 해도 퇴근 후 또 다른 상사를 위해서 일을 하거나 정해진 근무 시간을 채워야 한다는 압박을 받고 싶지 않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그런 사람들은 자신의 사업을 시작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은 사업을 시작하는 데 많은 자본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런 생각을 즉시 포기하고 만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잠재적으로 수익성이 있는 사업을 시작하는 데는 10만 원밖에 들지 않는다면 어떨까? 여기에 그 팁을 소개하고자 한다.

성공적인 사업 시작을 위한 3가지 팁

1. 지난 수년간 직장에서 사용한 기술을 응용하여 사업을 시작하라.

만약 당신이 수학을 가르치는 사람이고 누군가를 가르치는 행위를 좋아한다면, 개인과외 사업을 할 수 있는 적임자이다. 개인 과외 구직 사이트 및 관련 분야의 사이트에 홍보를 시작하라. 전단을 만들어서 사람들이 접근할 수 있는 곳에 붙여라. 구직 사이트에 홍보하고 전단을 돌리는 등 활동은 고작 5만 원 정도가 들 뿐이다.

만약 당신이 손재주가 뛰어난 사람으로 퇴근 후 시간을 뜨개질로 보낸다고 가정해보자. 그러면 자신이 만든 작품을 블로그나 관련 사이트를 통해서 판매할 수 있다. 그리고 실력이 뛰어난 사람이라면 공개강좌를 열 수도 있을 것이다. 취미로 하는 활동을 돈을 벌 수 있는 수단으로 연결하라.

2. 부가적인 수익원을 찾아라

당신이 가진 기술을 통해 하나 이상의 수익원을 확보하라. 만약 컴퓨터를 잘 다루는 사람이라면 사내 혹은 지인 컴퓨터 수리, 바이러스 제거, 소프트웨어 설치 등을 통해 약간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그 뒤 중고 컴퓨터를 구매, 수리, 판매하는 등으로 확장할 수 있다. 이러한 사업을 하는데 필요한 것은 단지 약간의 기술과 자본금이 필요한 뿐이다.

3. 재투자하라

익 대부분은 제품, 장비 구매나 마케팅 비용 즉, 재투자 비용으로 사용하라. 주기적인 판매를 통해 약간의 수익을 확보할 수 있다. 이는 무자본 /소자본 창업, 스트레스 없는 사업 성장은 창업을 원하는 은퇴자라면 누구나 꿈꾸는 그림이다.

창업 전 재무, 세무 관련 분야는 반드시 공부하라. 사업 전 필요한 허가나 라이센스는 없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사업 분야에 맞는 책임 보험에 가입하라. 보험료를 아까워하지 마라. 당신의 은퇴 자산을 보호하기 위한 최소한의 조치로 생각하라.

이상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좀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도록 ‘공감’ 클릭 부탁드려요. 공감은 제가 계속 글을 쓸 수 있도록 큰 힘을 줍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How to Start Your Own Business for $100 or Less 의 기사를 번역 및 가공한 콘텐츠입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
Total
383,956
Today
126
Yesterday
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