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번쩍이는 사업 아이디어를 떠올렸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그다음 단계가 궁금하다면 여기 소개하는 포스팅을 보면 조금 도움이 될 것이다.

단순한 아이디어에서 시작해서 그것을 실현하기까지는 많은 단계가 존재한다. 아이디어를 현실화시키는 방법을 5단계로 나눠서 알아보자. 결론부터 말하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1. 믿을만한 지인에게 의견을 구하라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들이 하는 가장 큰 실수는 마치 자신이 위대한 발견이라도 한 것처럼 그 누구에게도 말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리고 생각만 하는 단계에 머문다는 것이다. 당신의 아이디어를 개선하고 비전을 완성하는 데 도움을 줄 신뢰할 수 있는 사람과 공유하라. 그리고 그 사람은 당신이 실현하고자 하는 분야를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좋다. 뛰어난 아이디어는 다이아몬드 원석과 같다. 세상에서 빛을 발하기까지는 섬세하게 세공하는 단계를 거쳐야 한다. 아래의 질문을 하라.

당신의 아이디어가 진정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가?
이 아이디어를 어떻게 현실화시킬 것인가?
내가 고객이라면 이 제품과 서비스에 돈을 지급할 것인가?
그렇다면, 얼마를 지급할 것인가?

당신의 제품과 서비스를 이해할 수 있는 주변 사람이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그렇다면 인맥을 늘리는 방법을 참조하라. (이 포스팅은 다음 기회에 준비하겠습니다)
하지만 제품과 서비스를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이라도 잠재 고객의 입장에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때로는 다른 각도에서 바라보는 시각도 중요한 피드백이 될 수 있다.

정직한 피드백을 받는 과정은 때로는 고통스럽지만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드는 첫걸음이라는 사실을 기억하라.

2. 시장 조사를 실시하라

핵심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개발한 후 시장 조사를 한다. 시장에 진출한 경쟁사를 확인하라.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는 경쟁사와 어떤 점이 같거나 다른가? 잠재 고객은 어디에서 확보할 수 있는가?

시장 조사를 진행할 때 실패 사례 또한 연구하라. 당신이 제공하려는 제품이나 서비스와 비슷한 사업이 이전에 존재하지는 않았는가? 그리고 시장에서 사라졌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그 전철을 밟지 않을 자신이 있는가? 그런 사람들과 어떤 점을 다르게 가져갈 수 있는가?

잠재적인 파트너를 확보하라. 만약 애와 동물 사료를 시장에 출시하려 한다면 어떤 소매점을 자신과 제휴할 것인가? 제품뿐만 아니라 서비스도 마찬가지다. 당신의 제품과 사업을 성공적인 기존 사업에 편입하려는 회사는 존재하는가? 제휴는 사업을 키우는 과정에서 굉장히 중요하다.

시장 조사를 하는 과정에서 원래 아이디어를 재구성하거나 재고하게 만드는 요소가 존재할 수 있다. 기존의 아이디어 이외에 틈새시장이 존재하는가? 차별화가 거의 없는 시장 특성 때문에 수많은 경쟁자와 피를 흘리는 사태가 발생하지 않을 것인가? 당신의 제품과 서비스는 어떤 경쟁 우위를 발전시킬 수 있는가?

3. 사업 계획 초안을 작성하라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는 가장 중요한 단계는 사업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사업 계획은 공식/비공식적일 수 있지만, 사업을 시작하기 전 사업의 핵심 구성 요소를 구체화할 수 있다.

고려해야 할 사항 : 사업 스토리 및 윤곽, 재무 및 운영 목표, 예측 및 시간 경과에 따른 비즈니스 확장 방법을 어떻게 잠재 투자자 및 기타 이해 관계자에게 설명할 것인가

완전한 사업 계획서 작성에 전념할 준비가 되지 않았다면, 한 페이지 사업 계획을 읽어라. (One Page Proposal 책은 다음에 포스팅하겠습니다) One Page Proposal은 당신의 아이디어를 사업에 집중시켜 잠재적인 파트너 및 투자자들과 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짧은 책이다.

비즈니스 모델 생성은 (Business Model Generation) 수익성이 좋은 중소기업 계획의 핵심적인 세부 사항을 정리한 훌륭한 책이다. 해당 책은 나중에 찾아보고 리뷰를 할지 결정해야겠네요.


4. 시제품을 제작하라

시제품 제작은 사업 계획의 초기 단계에서 반드시 필요하다. 이는 당신의 비전이 실현 가능한지 불가능한지 예측할 수 있는 가장 정확하고 훌륭한 방법이다.

시제품 제작은 단순히 제품의 실체를 구현하는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시제품은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 있는 사람들의 전자 메일 주소를 수집하는 데 사용하는 향후 비즈니스를 설명하는 간단한 웹사이트일 수도 있다. 패션이나 요리처럼 특정한 틈새시장을 노리는 경우라면 완벽한 제품을 만들 필요는 없다. 시제품 제작의 목적은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고객이 실제 돈을 지급할 것인가 여부를 확인하는 데 있다.

5. 펀딩을 시작하라

얼마의 금액이 필요한지, 어떻게 자금을 조달할지 고민하라.

아래는 가장 일반적인 자금 조달 방법이니 참고하자.

기업을 위한 대출: 원금과 이자를 동시에 상환하는 방법으로 가장 일반적인 형태
지분 투자: 일정 자금을 지원하는 대신 회사 지분을 가지는 방법
크라우드 펀딩: 킥스타터, 인디고고 등으로 자금을 필요로 하는 수요자가 온라인 플랫폼 등을 통해 불특정 다수 대중에게 자금을 모으는 방식

위에 설명한 펀딩 방법까지 확실하게 계획하고 있다면 사업을 시작한 기본적인 준비는 된 것이다. 이제 위대한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드는 일만 남았다.

아이디어를 사업으로 현실화시키는 과정을 5단계로 쪼개서 살펴봤는데요. 하나하나를 둘러보면 그렇게 어려운 것 같지만 않은 것 같아요. 하지만 실행하는 것 첫발을 시작하는 게 가장 어려운 것 같아요. 성공적인 사업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좀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도록 ‘공감’ 클릭 부탁드려요. 공감은 제가 계속 글을 쓸 수 있도록 큰 힘을 줍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Next Steps When You Have a Great Idea For a Business 의 기사를 번역 및 가공한 콘텐츠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