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사업 성공을 위해서 마케팅은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가지고 있지만, 효과적인 마케팅이 없다면 잠재 고객은 제품과 서비스의 존재 여부조차 알지 못한다. 좋은 제품은 시장에서 빛을 발하지 못한 체 생명을 다한다. 한편 위대한 제품과 서비스가 아니더라도 효과적인 마케팅이 있다면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기도 한다. 이처럼 마케팅은 성공에서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

콘텐츠 마케팅, 이메일 마케팅, 소셜 미디어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마케팅 방법이 존재한다. 대기업이 아니라면 존재하는 모든 마케팅 방법을 동시다발적으로 실행할 수는 없다. 제한된 시간과 한정적인 자원으로 가장 효율성이 높은 마케팅을 실행해야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다. 하지만 제품과 서비스에 알맞은 마케팅이 어떤 것인지조차 선정하기 어려운 게 사실이다. 그런 사람들에게 사업 성공을 위한 마케팅 전략 여섯 가지를 소개하려 한다.

가치 제안을 하라

가치 제안이란 당신의 제품과 서비스가 시장에 존재하는 수많은 경쟁사보다 경쟁 우위에 있는 점을 설명하는 행위이다. 수많은 업체 중 ‘당신’의 제품과 서비스가 가진 ‘가치’를 보여줘야 한다.

당신의 잠재 고객이 경쟁사가 아닌 당신을 선택하도록 유도하는 행위이다. 그러면 가치 제안서, ‘제안서’는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짧고 간결하게 작성하라

가치 제안서는 고객이 왜 당신에게 사야 하는 이유를 설명해야 한다. 구구절절 설명하는 대신 짧게 작성하라. 10단어 당신의 제품과 서비스가 가진 특성을 요약할 수 없다면 고객은 당신을 선택하지 않는다. 짧게 설명할 수 없다면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특출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정확하게 작성하라

당신의 고객은 분명한 요구를 가지고 있다. 고객의 가려운 부분을 긁어줘야 한다. 당신의 가치 제안서는 과녁 정중앙을 노려야 한다. 당신이 아닌 고객의 입장에서 작성해야 하며, 고객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고, 실제 제공할 수 있는 가치에 대해서만 작성하라.

가치는 돈, 시간, 편의 및 우수한 서비스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고객이 어떤 점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파악해야 한다. 그리고 그 부분을 명확하게 타게팅하라.

웹사이트를 구축하라

웹 사이트 제작이 쉽지는 않다. 하지만 좋은 소식은 웹사이트 구축에 큰 비용이 들지 않는다는 것이다. 최소 기능을 제공하는 간단한 웹사이트는 1년 도메인 비용으로 약 3만 원, 유지 비용으로 약 월 1만 원 ~ 2만 원이 발생할 뿐이다. 충분히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다.

아래 사이트를 이용하면 최소한의 예산으로 전문적인 웹 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

식스숍 sixshop.com
스퀘어스페이스 squarespace.com
페이지브릭 http://www.pagebrick.com

충성 고객을 확보하라

어떤 저널리스트와 출판물이 내 사업의 중요한 요소인가?
경쟁자는 누구인가?
나에게 도움이 되는 협력자는 누구인가?
고객이 소셜 미디어를 사용할 때 어떤 이야기를 하는가?

스스로 수 많은 질문을 던져보고 대답해봐야 한다. 그리고 그 질문은 철저히 고객의 입장에서 대답해야 한다. 다수의 미지근한 고객보다 충성 고객을 확보해야 한다. 광신도를 만들어라.

이메일 마케팅을 시작하라

만약 이메일 마케팅을 하고 있지 않다면 당장 시작해야 한다. 첫 번째, 이메일 마케팅은 굉장히 효과적이다. 둘째, 잠재 고객의 리스트를 확보하고 잠재 고객을 수요자로 전환하는 데 가장 쉬운 마케팅 수단 중 하나이다.

그러나 이메일 마케팅을 시작하기 전 잠재 고객 리스트를 확보하는 작업은 절대 쉽지 않다. 무료로 고급 정보를 제공하라. 그 대가로 뉴스레터 가입을 유도하라. 충분한 잠재 고객이 확보된다면 이메일 마케팅을 위한 기본 준비는 됐다.

기억하라. 이메일 마케팅은 가장 비용이 적게 들고 유용한 마케팅 방법의 하나다.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라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빠른 성장이 가능하고, 신규 고객 확보가 쉬우며, 사업 영역을 확장하기 가장 쉬운 마케팅 수단이다.

예를 들면,

페이스북 광고는 타겟팅이 가능하고 도달 범위를 넓히는 데 도움이 된다.
블로그를 전문적으로 운영하면 방문자의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텀블러 등 휘발성이 높은 소셜 미디어 보다 전문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인스타그램, 텀블러와 같이 빠르게 성장하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효과적으로 당신의 사업을 홍보할 수 있다. 팔로우 숫자가 많은 사람은 큰 마케팅 파워를 가진다.

디자인, 디자인, 디자인!

그래픽 디자인, 웹 디자인 등 디자인적 요소는 여러 번 강조해도 부족하다. 그렇다면 저렴한 비용으로 어떻게 큰 효과를 볼 것인가? 사업의 기본이 되는 제품 디자인에서 명함, 웹 사이트에 이르기까지 저렴한 비용으로 효과적으로 디자인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효과적인 디자인은 사람을 매혹하는 마법을 부릴 수 있다.

오늘은 성공적인 마케팅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좋은 아이디어가 있더라도 극소수를 제외하면 스스로 팔리는 제품이나 서비스는 드물겠죠? 효과적으로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마케팅이 필수 요소입니다.

오늘 포스팅이 새로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 혹은 홍보 마케팅 분야에 일하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되는 글이었으면 좋겠네요.

이상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좀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도록 ‘공감’ 클릭 부탁드려요. 공감은 제가 계속 글을 쓸 수 있도록 큰 힘을 줍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6 Steps to Get Started With Marketing Your Business 의 기사를 번역 및 가공한 콘텐츠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