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시간을 두고 하는 연설은 대본을 가지고 여러 번 연습함으로써 다듬을 수 있다. 하지만 매일 대화를 하는 직업에 종사하고 있다면 효과적으로 말하는 방법은 중요하다. 직업적으로 필요한 경우가 아니더라도 말을 잘하는 사람은 여러 가지 이득을 볼 수 있다. 다른 사람을 현혹하는 대화 방법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자기 생각을 상대방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으로 대화하는 방법을 익혀야 한다.

녹음 후 들어보라

자신이 어떻게 말하는지 알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이 일상에서 하는 말을 녹음 후 들어보는 것이다. 회사에서 혹은 친구와 전화 통화를 할 때 녹음을 하고 당신이 하는 말을 직접 들어봐라. 단조로운 말끝을 올리는 등 상대방이 들었을 때 어색하거나 불편한 대화 방식은 무의식적으로 나타난다. 문제를 파악해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대화 속도를 확인하라

당신의 말투가 너무 빠르거나 느린지 알고 있는가? 알맞은 대화 속도는 효과적인 대화에 중요하다. 지금 당장 대본을 작성하라. 녹음 버튼을 누른 후 큰 소리로 준비한 대본을 읽어라. (일상적으로 대화할 때 속도로 발음해야 한다.) 정보를 전달하거나 무언가를 요약할 때는 속도를 알맞게 조절하라. 기술적인 것을 설명할 때는 속도를 더 늦춰야 한다.

의미없는 말을 없애라

좀 더 명확하게 말하는 방식이 궁금한가? ‘음’, ‘어’, ‘저’와 같은 단어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자신이 없어 보이거나 하는 말이 명확하게 들리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명확하지 않은 단어를 쓰는 대신 ‘다음으로 넘어가자면….’, ‘또 하나의 중요한 고려 사항은….’, ‘ㅇㅇ 이야기로 전환합시다’ 등 명확하게 의미를 전달할 수 있는 문장을 사용하라.

말끝을 흐리지 마라

각 음절을 명확하게 발음하기 위해 의식적으로 노력하라. 축약해서 말하는 습관을 버려라. 특히 문장의 마지막 단어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라. 가장 쉽지만 간과하기 쉬운 것 중 하나이다.

다른 사람을 연구하라

유창한 화자는 다른 유창한 화자로부터 배운다. 누구에게서 배워야 하는지 감이 오지 않는가? 즐겨듣는 라디오 혹은 팟캐스트를 찾은 후 진행자가 말하는 방법을 분석하라. 어떻게 말할 때 효과적으로 들리는가? 다른 사람을 연구하면, 어떻게 말할 때 상대방에게 효과적으로 들릴지 감을 잡을 수 있다.

자신 있게 말하라

대화할 때는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턱과 바닥은 평행을 유지하라. 자세를 바르게 하여 성대를 확장하고, 손은 너무 많이 움직이지 않도록 하라. (연구 결과에 따르면 테이블에 손을 올려놓는 자세를 취했을 때 상대방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다)

말하기 전에 생각하라

효과적인 대화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이다. 내가 하는 말에 대해 분명한 생각을 가짐으로써 두서없이 말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횡설수설 말하는 사람을 상대방은 신뢰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약점을 해결하라

자신의 약점을 확인한 후 이를 해결할 계획을 세워라. 하루에 한 가지씩 약점을 고쳐라. 예를 들면, 월요일에 말끝을 흐리는 문제를 해결하도록 노력하고, 화요일에는 대화 속도를 알맞게 조절하는 방법을 연구하라. 말하기가 제2의 천성이 될 때까지 매주 연습을 반복하라.

준비 여부를 떠나서 효과적인 말하기는 정말 어려운 것 같아요. 일반 대중의 절반 이상이 대중 앞에서 말하는 것에 공포를 느낀다고 하니 심각한 수준인 것 같아요.

특히 메신저가 우리 일상 대화를 점령하고 직접 대화를 하는 빈도가 줄어들면서 말하기 공포증은 점점 더 커지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말하기 공포증을 극복하지 못하면 일상생활에서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것 같아요.

오늘 소개하는 팁이 말하기가 어려운 사람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좀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도록 ‘공감’ 클릭 부탁드려요. 공감은 제가 계속 글을 쓸 수 있도록 큰 힘을 줍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How to Be More Articulate: 8 Must-Follow Secrets to Improve Your Speech 의 기사를 번역 및 가공한 콘텐츠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