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충남 서천 홍원항으로 쭈꾸미 선상 낚시를 다녀왔습니다.

충남 보령의 오천항과 더불어 쭈꾸미 낚시로 가장 유명한 충남 서천 홍원항으로 쭈꾸미 선상 낚시를 다녀왔습니다. 카페에서 본 후기를 토대로 급하게 장비를 구매합니다. 쭈꾸미 낚시가 제철인 9월~11월에는 1~2주 전에 미리 예매를 하는 게 필수입니다. 미리 예매하지 않아서 양도를 받았어요. 첫 쭈꾸미 낚시를 위해 이용한 배는 ‘구도깨비호' 입니다.

네비게이션에 ‘도깨비 펜션’을 입력 후 충남 서천으로 출발합니다. 주소는 충남 서천군 서면 도둔리 691-1 도깨비낚시
차가 막히지 않아서 금방 도착하네요. 도깨비 펜션 옆에 있는 ‘도깨비 마트’에 도착 후 자기가 탑승하는 배를 보고 명부를 작성합니다. 채비를 구매해야 한다면 도깨비 마트에서 구매 후 배를 태는 항구로 다시 출발합니다. 네비에 ‘홍원파출소’를 입력하시면 돼요.

사진처럼 파출소가 보인다면 잘 도착한 거에요. 근처 무료 주차장으로 가세요. 너무 늦으면 좋은 자리가 없기 때문에 많이 걸어야 돼요. 쭈꾸미 낚시가 처음이고 초행길이라면 배 승선 시간보다 좀 더 일찍 가시는걸 추천해 드립니다.

오전 5시 도착 후 주차장 모습입니다. 이른 시간이지만 주차장이 만차에 가깝네요. 배 승선은 첫배가 5시 15분 정도 항구에 들어왔어요. 제가 탑승한 구도깨비호는 다른 배보다 조금 늦은 6시 정도에 했습니다. 배에 승선 후 해경이 배에 탄 사람들의 명부와 신분증을 확인합니다. 이름을 부르고 신분증을 확인합니다. 꼭 신분증 챙겨가세요. 신분증이 없으면 낚시를 할 수 없습니다.

항구로 배가 들어오는 모습입니다.

첫 출항이라 두근두근… 새벽인데 조사님들 정말 많네요. 당일 온도는 최저 13도 최고 20도였는데 바다라서 춥더라고요. 맨투맨 셔츠를 입었는데 새벽에는 추웠어요. 담에 낚시를 간다면 좀 더 껴입고 가야 할 거 같아요. 신발은 장화를 추천합니다. 젖어요. 그리고 대게 쭈꾸미 낚시를 가면 갑오징어도 같이 올라오는데 아무리 본인이 조심해도 주위 사람이 신경 쓰지 않으면 먹물이 쏟아집니다. 어두운 색상 옷 입으세요.

구도깨비호 모습입니다. 배에 이름이 적혀있으니 어떤 배를 타야 되는지 걱정은 노노.

6시 15분경 항구에서 출발합니다. 낚시를 다니면 이런 멋진 풍경은 덤이죠.

물살을 가르며 출발!

6시 50분경 먼 바다로 나왔습니다. 쭈꾸미 낚시를 시작하라는 선장님의 안내 방송이 나온 후 낚시의 시작을 알리는 고동 소리가 울립니다. ‘뚜’ 한 번 낚시 시작, ‘뚜뚜’ 두 번 채비 회수 꼭 기억하세요. 수중 여나 그물 등 밑걸림이 많은 지역에서는 빠른 채비 회수는 필수입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서 생애 첫 번째 선상 쭈꾸미가 올라옵니다. ㅎㅎ 드디어 조업 시작…

갑오징어 먹물 테러 흔적…

어망이 쭈꾸미로 차오르기 시작합니다.

갑오징어는 이렇게 쭈꾸미와 분리해서 보관해주세요.

일? 한 뒤 먹는 밥맛은 꿀맛… 선장님이 준비해 준 점심 배 위에서 먹으니 더 맛있네요.

꼬맹이 조사님도 있네요.

20명의 총 조과입니다. 저조한 편이라고 하네요.

오늘의 최종 결과물 회사 동생이랑 둘이서 총 갑오징어 11마리 쭈꾸미 254마리 잡았네요. 

참고로 동생은 선상 낚시 두 번째, 저는 처음이었어요. 쭈꾸미는 초보도 잡기 쉬워요.

손질 후 쭈꾸미 라면과 갑오징어 숙회로 간단히 하루를 마무리 합니다.

사용 장비

도요 우라노 인쇼어 G2 우핸들 7.5 지깅용 파워핸들 EVA노브 (145,000원)
렉스배트 락버드(Rock Bird) RBC-602M (68,000원)
아미고 자바 합사 PE (JABA) 1.2호 (7,200원)
왕눈이 에기, 핀도래 7호, 봉돌 12, 14호

바다용 베이트 릴에 지깅용 파워핸들이 있으면 굉장히 편해요. 로드는 중저가로 아무거나 구매했고요. 길면 불편합니다. 감도는 별로예요. 릴링 시 무게로 입질 여부를 파악해서 낚시했어요.
에기는 다양한 색상으로 준비하세요. 저는 흰색(형광)으로 제일 많이 잡았습니다. 갑오징어도 마찬가지고요.
봉돌은 12호를 제일 많이 사용했고, 조류가 좀 더 무거운 봉돌을 사용하시면 돼요.

아이스박스랑 얼음 꼭 챙겨 가세요. 얼음은 1~2리터 물을 2~3일 얼리고 수건을 챙겨가서 사용하시면 될 거 같아요.
쭈꾸미를 넣고 얼음 넣고 그 위에 수건을 덮으면 냉기가 오래 보존됩니다. 장갑도 챙겨가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햇빛을 가릴 수 있는 모자, 썬크림, 선글라스도 챙겨가세요.

홍원항 도깨비호를 탑승하고 싶으시면 아래 정보를 확인하세요.

홍원항 도깨비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