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2월에는 포트폴리오에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유지하는 자산 규모가 3,000만 원을 넘었고, 2015년 주식을 시작한 이후 처음으로 + 수익으로 전환하였습니다.

총 수익률은 약 5.87%로 적금보다 높은 수익률을 기록 중입니다.


현재 다우 지수와 나스닥 주식시장에 훈풍이 불고 있는데, 단기적으로는 미국 대통령인 트럼프 효과인 것 같습니다.

자국 시장 보호 정책을 펼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미국 내에 위치한 회사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고 있는 것 같네요.


기존 포트폴리오에서 추가로 매수한 주식으로는 시스코 주식으로 1984년 샌프란시스코에서 설립한 미국의 정보 통신 회사입니다. 네트워크 설비들을 제조, 판매하며 다양한 네트워킹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시스코 주식이 좋은 점이 한 가지 더 있는데 배당률이 3.25%로 비교적 높다는 점입니다.


아래는 주요 포트폴리오 구성, 금액 그리고 수익률입니다.

주식 시작 후 총 수익률을 기록하는 기간 수익률과 보유 중인 자산의 평가손익률을 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기간 수익률 5.87%

보유상품 평가금액 32,624,223
보유상품 평가손익 3,340,794
보유상품 수익률 11.42%

한국 주식 
평가손익률 31.88%

해외주식
평가손익률 12.02%

1. 텐센트
평가손익률 12.60%

2. IBM 
평가손익률 10.51%
3. 알리바바그룹
평가손익률 12.87%

4. 시스코
평가손익률 9.93%

5. 테슬라
평가손익률 16.87%

6. 페이스북
평가손익률 10.84%

유지 중인 포트폴리오 현황입니다.

빅데이터, 클라우드, 인공지능, 로봇, 3D 프린팅 관련 주식 중 괜찮은 주식을 찾아본느 중인데 찾기가 쉽지 않네요.

건전한 재무제표를 가진 주식도 찾기 힘든데 괜찮은 주식을 찾았다고 하더라도 이미 주가가 많이 올라 매수가 망설여지는 주식이 대부분입니다. 

금액이 점점 커지면서 손실에 대한 걱정이 조금씩 들지만, 장기적인 투자 수단 중 미국 주식은 가장 안전한 수단이기 때문에 적금에 돈을 넣는 것처럼 매달 꾸준히 매수할 예정입니다.

특히 적금 금리가 낮은 요즘 같은 시기에는 배당주 위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전략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도 요즘 IBM과 시스코 등 배당률이 높은 주식의 비중을 늘리고 있습니다.


최근 읽은 투자 책 중 좋은 문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저서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내용중에 아래와 같은 글이 있습니다.


과거에 사놓은 주식이 있는데 지금이라면 사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이 들면, 그것을 팔아야 한다. 지금 그것을 팔 기회가 충분한데, 지금이라면 사지 않을 주식을 못 팔 이유가 무엇인가?

주식의 값이 싸든 비싸든 이것은 오직 기업의 기초 지표와 미래의 전망에 달려 있다.  값이 1천 퍼센트 오른 주식이라도 아직 살 만한 가치가 있는 게 있고, 80퍼센트 떨어진 주식이라도 사지 말아야 할 게 있다.


불과 한 달 전만 하더라도 테슬라, 페이스북 주식은 마이너스를 기록 중이었고 추가 매수가 꺼려지는 주식이었습니다. 하지만 시장 상황이 한순간에 바뀌었고, 테슬라는 보유 중인 주식 중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 중입니다. 초기에 세운 원칙의 고수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한번 더 상기시키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일시적으로 마이너스 수익을 기록 중이라는 이유로 매도하고 싶은 주식이라면 처음부터 매수를 생각해서는 안 될 것 같습니다.


추가로 금과 환율 투자에 관심을 가지는 분들을 위해서 아래 그래프를 통해 지난 200년 동안의 수익률을 알려 드립니다. 금과 달러는 안전한 투자 자산은 아닙니다. 연간 수익률을 보면 금은 0.7%, 미국 달러는 오히려 -1.4%로 인플레이션을 고려한 수익률은 자율 적금 금리보다 낮은 수준입니다. 금과 달러 투자를 고려하시는 분들은 장기 투자자의 관점에서 보면 해당 두 가지 자산은 절대 안전하지 않은 투자처라는 사실을 참고하세요.


(출처 주식에 장기투자하라 - 제레미 시겔)


모든 직장인 투자자분들 힘든 시기에 원칙을 지키는 투자로 2017년 주식으로 대박 나는 한 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