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마케팅은 돈 있는 기업들의 전유물인가?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 적은 예산으로도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시행한다면 노출 극대화를 꾀할 수 있다. 적은 예산으로 효과적으로 마케팅을 하는 6가지 방법을 알아보자.

소셜 미디어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라

트위터, 링크드인,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및 핀터레스트 그리고 약 수십 가지 소셜 미디어가 존재한다. 효과적인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잠재 고객이 누구인지 정확히 파악한 후 도달 범위와 영향력을 강화하기 위한 콘텐츠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이것저것 다 하는 게 능사는 아니다. 제품과 서비스에 맞는 소셜 미디어를 선택하라. 한 가지 소셜 미디어를 안정적으로 운영한 후 유의미한 트래픽이 발생하면 다른 채널로 확장하라. 한 번에 여러 가지를 운영하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한 가지를 성공적인 궤도에 올려놓은 후 다른 채널로 확대하기는 비교적 쉽다.

이메일 리스트를 수집하라

자신의 분야에서 높은 수준의 전문성을 가지고 있을 때 특히 유용한 전략이다. 잠재 고객에게 무료로 전문 지식을 공유하는 대신 이메일 리스트를 수집하라. 예를 들어 당신이 사진작가라면 가족 행사에서 더 재미있고 흥미로운 사진을 찍는 방법에 대한 간단한 팁을 제공 할 수 있다. 혹은 정원 조경 전문가라면 봄과 겨울에 효과적으로 식물을 돌보는 방법에 대한 팁을 제공할 수 있다.

유용한 정보를 무료로 제공하는 대가로 이메일 구독을 요청하라. 당신이 제공하는 전문 지식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언제든 잠재 고객이 될 수 있다.

고객을 영업사원으로 전환하라

기본적으로 고객은 영업 사원을 신뢰하지 않는다. 오히려 영업 사원보다 제삼자를 신뢰하는 경향이 있다. 제품을 구매하기 전 블로그를 찾아보거나 상품 페이지 혹은 홈페이지에 달린 댓글을 챙겨보는 이유이다.

좋은 제품을 판매한다면 만족한 고객은 영업 사원 그 이상의 역할을 한다. 좋은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입소문을 통해 제품을 홍보한다.

고객을 영업 사원으로 만드는 방법의 하나는 제품을 소개할 때, ‘무엇을 팔 것인가’ 물어보는 대신, ‘무엇을 제공할 수 있으며, 어떻게 고객을 도울 수 있는지’를 질문해야 한다. 고객에게 제품이나 서비스 판매로 매출을 확보하는 방법을 고민하기보다 제품이나 서비스 판매 이외에 어떻게 추가적인 가치를 제공하고 나아가 전략적인 파트너 관계로 발전할 수 있을지를 고민해야 한다.

게스트 블로깅 및 기술 자료 마케팅

종종 제품이나 서비스의 주요 기능을 강조하는 블로그를 만드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마케팅 활동으로 유의미한 트래픽을 가져오고 이를 수익으로 연결하기는 하루아침에 이룰 수 없으며 노력과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특히 신규 제품을 홍보하는 경우 게스트 블로깅이나 기술 자료 마케팅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두 가지 마케팅 전략은 다른 저비용 마케팅과 마찬가지로 전략적인 방법이기도 하다.

게스트 블로깅이란 블로그를 직접 운영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른 블로거와 협력관계를 맺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내 블로그의 글에 연관성이 있는 다른 블로거의 글을 링크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블로거는 블로그 글을 쓰면서 내 블로그의 글을 링크하는 것이다. 서로 한 번씩 글을 쓰지만, 노출을 늘림으로써 트래픽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양쪽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전략이다.

클릭당 광고와 소셜 미디어 광고

클릭당 지급 광고는 실제로 유의미한 트래픽이 발생하기 전에는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며, 고객이 링크를 클릭 후 홈페이지로 유입될 때만 광고료가 지급되며, 큰 비용이 발생하지도 않는다. 또한, 광고 비용을 예산에 맞게 미리 설정할 수 있다.

구글 애드워즈를 사용하면 판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 관련된 특정 키워드에 입찰한 후 누군가가 당신의 광고를 클릭하며 그때마다 일정 금액을 지급한다.

페이스북은 등 소셜 미디어 광고는 비교적 새로운 광고 방식을 제공하지만 강력한 효과를 발휘한다. 소셜 네트워크에서 더 많은 잠재 고객에게 특정 내용을 광고하거나 인구 통계학적으로 타깃을 설정할 수 있다. 적은 비용으로 효과적으로 마케팅을 시작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의 하나다.

도움을 요청하라

잠재 고객에게 돈을 요구하는 것도 성공적인 마케팅 방법이 될 수 있다. 의류 제조업체인 Flint and Tinder는 신제품 개발에 ’크라우드 펀딩’을 도입하여 성공적으로 펀딩을 마쳤다. ‘패스트 패션’ 유통 기업과 차별점을 두고자 했던 H & M과 Flint and Tinder는 국내에서 제조된 후드 티셔츠는 평생 보증하는 차이점을 둔 방식은 큰 성공을 가져왔다.

킥스타터를 통해 실시한 크라우드 펀딩에서 목표액인 $50,000달러를 훨씬 뛰어넘는 $100만 달러를 달성했다. 크라우드 펀딩은 스토리텔링이 가미된 창조적인 마케팅 기법의 하나이다.

이상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좀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도록 ‘공감’ 클릭 부탁드려요. 공감은 제가 계속 글을 쓸 수 있도록 큰 힘을 줍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6 Ways to Market Your Business on a Shoestring Budget 의 기사를 번역 및 가공한 콘텐츠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