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사람이 새로운 일을 시작할 때, 현재 직업이 주는 재정적인 안정을 포기하고 소위 말하는 '올인'을 고려합니다. 창업가들의 롤 모델인 일론 머스크나 리처드 브랜슨과 같은 사람들이 하는 말인 "전력을 다하고 크게 성공하라." 등의 이야기가 성공으로 가는 유일한 길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입니다. 현재 세계적으로 스타트업 기업들은 점점 더 줄어드는 추세이며, 새롭게 시작하는 기업보다 폐점하는 기업이 더 많은 게 사실입니다. 스타트업에게 죽음의 구간이라는 '마의 4년'을 무사히 넘기는 기업이 50%에 미치지 못하는 게 현실입니다. '마의 4년'을 넘기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올인'하는 태도라고 합니다. 이러한 실정 때문에 기존에 하던 일을 그만두고 새로운 일을 시작하는 것은 위험한 선택입니다.

실제로, 본업을 가지고 있는 약 15% 사람들이 부업을 하거나 사업을 준비중이라고 합니다. 이러면 사실을 고려해보면 무언가 새로운 시도를 위해서 직장을 그만두는 것은 더는 전제 조건이 아닙니다. 현재 직장을 유지하면서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팁이 필요한데요. 지금부터 소개하는 팁을 활용해서 성공적인 창업을 준비해보시기 바랍니다.

 1. 사장처럼 계획하고, 직원처럼 실행하라.

지루한 일상을 지속해서 반복하는 일은 가장 어려우면서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만약 창업준비에 쏟아야 하는 시간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다면 직장 생활에 지장을 주게 되고 이는 직장과 창업 모두에게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자기 자신을 사장이라 생각하고 일해야 합니다. 일요일 저녁 다음 일주일 동안 해야 할 일을 미리 점검하세요. 그리고 월요일부터 계획표대로 철저히 시행하세요.

2. '완료' '예정'이라는 두 가지 항목으로 일을 관리하라.

현 직장에 충실하면서 창업을 궤도에 올려놓는 것은 '준비' 뿐만 아니라 '집중'이 필요한 일입니다. 해야 할 일을 중요도에 따라서 관리하고 '예정'과 '완료'로 분류해서 철저하게 관리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철저하게 실행하면 좋은 결과는 따라오게 됩니다.

생산성 향상에 필요한 앱과 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고 무조건 '생산성'이 좋아지지는 않습니다. 철저한 훈련과 수양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3. 초심을 유지하라.

창업에 시간을 할애하기 힘들 때마다 시작 전 가졌던 마음가짐을 다지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창업을 시작한 계기가 무엇인지 자신에게 물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초반에 가졌던 열정이 무엇이었는지 지속해서 점검하세요. 충분히 준비되지 않았다고 느낀다면 지금이라도 본업에 충실해야 합니다.

아무나 창업을 시작할 수는 없으며, 시행착오는 누구나 겪는 과정입니다. 인내심과 철저한 준비로 주어진 과제를 실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과정이 항상 즐겁지는 않지만, 중간중간 주어지는 과업의 성공적인 수행은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