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알리바바 마윈의 12가지 인생강의 


알리바바 마윈의 12가지 인생강의 저자 장옌


'알리바바와 40인의 도둑'이라는 동화보다 이제는 더 유명해진 알리바바 그룹의 창업주 마윈의 인생 강의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책을 볼 때는 자세한 정리를 하지 않아서 책 내용의 일부분 중 주옥같은 글귀들을 간략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책을 보는 내내 감탄을 금치 못했는데 그에 반해서 내용이 조금 부실하네요.
강력하게 추천하는 책으로 꼭 직접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은 책입니다.

가치 있는 것을 축적하고 아닌 것은 버린다.

흔히 선택과 집중이라고 하는 데 성공하는 사람들은 한 가지에 집중하는 사람들이라고 합니다.
마윈은 다른 사람들이 보지 못하는 미래를 보았고 가치 있는 것에 집중하여 지금의 알리바바 그룹을 탄생시켰습니다.

미래를 예측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미래를 창조하는 것이다.

이 글귀에서 감탄을 금치 못했습니다!!
미래학자라고 칭하는 사람들은 뛰어난 선견지명으로 과거에 현재에 일어날 일들을 비교적 유사하게 맞춘 사례가 있습니다. 
현재도 많은 사람이 미래를 예측하기 위해서 부단히 노력합니다.
하지만 미래는 정해져 있지 않으며 그러므로 정확한 예측이 불가능합니다.
단지 '어떨 것이다.'라고 추측할 뿐이죠. 

마윈은 미래를 창조하였습니다.

인터넷이 발달하기 전 인터넷의 활성화와 전자상거래의 미래를 예측하기보다 인터넷에서의 편리한 전자상거래라는 시스템을 창조하고 구축하여 알리바바라는 그룹을 탄생시켰습니다.

"상황이 가장 좋을 때 개혁을 진행해야 한다." 
비 오는 날에 지붕을 수리하면 안 되는 것처럼. 햇빛이 찬란할 때에도 우산을 빌려 놓고 지붕을 수리해야 한다.

순자의 <권학편>에는 “말을 탄 사람은 보폭이 크지 않아도 천 리를 갈 수 있고 배를 타고 노를 젓는 사람은 수영을 못해도 강을 건널 수 있다. 군자라고 다르게 태어난 것이 아니며 다만 잘 빌려 사용하는 것이다”

“나는 창업을 할 때 스스로 가장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을 고릅니다. 가장 쉬운 일을 선택해 모두가 즐겁게 할 수 있게 한다. 가장 중요한 일이나 힘든 일은 다른 사람 몫입니다."

실제 마윈은 알리바바 창업 전 컴퓨터나 IT 등과는 거리가 먼 인생을 살아왔습니다.
컴명 영어교사로 중국 최고의 CEO 중 하나가 된 일화로도 유명합니다.
알리바바 그룹의 성공 뒤편에는 컴퓨터, IT 분야 전문가들의 노력이 있습니다.
뛰어난 인재들을 고용하고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알리바바 그룹을 성공적으로 키워낸 것입니다.

"마음속 위기감은 우리를 노력하게 만드는 채찍이다. 현실에 안주하면 진보가 없다."

모든 비즈니스 대가들이 강조하는 사항입니다. 현실에 안주하면 더 나은 사람 더 나은 기업이 될 수 없습니다.
실제로 오랫동안 독점적인 위치에 있으면서 성장이 멈춘 기업은 갑자기 나타난 강력한 경쟁자에게 쉽게 1위 자리를 내어줍니다.
내일은 오늘보다 좀 더 나은 사람이 되어야 하고 내일이 오늘보다 더 나아져야 가치 있는 삶이 아닐까요?

"비즈니스 세계에서는 강력한 적수가 필요하다. 그래야 공동의 진보와 쌍방의 승리를 가져올 수 있다."

주변 사람들이 진보하지 않으면 당신도 큰 인물이 될 수 없다. 상대방과의 끊임없이 경쟁하는 가운데 마라톤 인생에서 최후의 승자가 될 수 있다. 인생에서 진정한 적수가 없는 것을 두려워하라.

비슷한 예로 전기차를 생산하는 기업 '테슬라'가 있습니다. 이들은 전기차 시장에서 선두의 위치에 있으며 다양한 특허 기술 또한 보유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이를 과감히 공개하면서 다른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이 전기차 시장에 뛰어들도록 유도하였습니다. 아무런 대가 없이 특허를 공개하여 시장에 경쟁자를 끌어들인 것이죠.

"창업가에게 돈을 버는 것은 결과이지 목적이 아니다."

"다른 사람의 장점만 기억하고 단점은 잊어라."

"무엇을 취하고 무엇을 버려야 하는지를 아는 것이 바로 큰 지혜이다."

이외에도 책에는 주옥같은 말들이 많이 있습니다.
직접 책을 읽고 좋은 내용은 정리하고 실제 생활에 적용해보는 건 어떨까요?

알리바바 마윈의 12가지 인생강의
국내도서
저자 : 장옌 / 김신호역
출판 : 매경출판(매일경제신문사) 2014.11.07
상세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