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티클 모아 태산이라는 말이 있다. 수억 원이 없더라도 부자들이 돈을 관리하는 방법을 모방하면 재산을 키울 수 있다. 슈퍼 리치 3명의 돈 관리 방법을 알아보자.

버는 것보다 적게 사용하라

돈을 버는 가장 쉽고 확실한 방법이다. 예전에 읽은 책에서 연봉 10% 상승은 어렵지만, 연봉을 10% 상승시키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지출의 10%를 줄이는 것이라는 글을 본 적이 있다. 얼마를 버는지보다 어떻게 돈을 쓰는지가 더 중요하다.

예를 들면 억만장자 투자자인 워런 버핏은 1958년 3,500만 원을 주고 산 집에서 여전히 살고 있다. (워런 버핏의 추정 자산은 약 97조 원이다) 그리고 아침 식사에 $3.17달러 이상 지출하지 않으며 여전히 할인 쿠폰을 사용한다.

그리고 아마존의 설립자 (그리고 세계 1위 부자) 제프 베조스는 억만장자 지위를 얻은 후에도 여전히 혼다 자동차를 몰고 다닌다.

CNBC의 제이 레노는 NBC 방송의 ‘오늘 밤 쇼’로 벌어들이는 연간 약 330억 원 전액은 투자나 저축을 한다. 단 1센트도 사용하지 않는다. 대신, 부가적인 수입으로 벌어들이는 돈만 생활비로 사용한다고 한다.

버는 것보다 적게 사용하는 것은 당신이 빚의 늪에서 빠져나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고, 지출하지 않는 돈은 아무리 적더라도 투자에 사용해야 한다. 단순히 저축을 위해 지출을 줄인다면 부자가 될 수 없다. 반드시 투자하라.

ABC의 스타이자 개인 재정 전문가인 케빈은 다양한 투자 전략을 쓰고 있지만, 가장 효과적인 한 가지 전략은 어떤 것을 사려고 할 때 자신에게 질문하는 습관이라고 한다. 사고 싶은 물건이 생기면 ’나는 정말로 이 물건이 필요한가’라고 질문하라. 물건을 사기 전에 단순히 갖고 싶은 것인지 필요한 것인지를 자신에게 물어보면 지출을 줄일 수 있다. 케빈은 커피 한 잔에 사용하는 3,000원도 비싸다고 생각해서 집에서 직접 커피를 내려서 먹는다고 한다.

쓰지 않는 돈은 투자에 사용하라. 내가 잠자고 있는 동안에도 나에게 돈을 벌어주는 곳에 투자하라.

부채를 상환하라

일부 부채는 필요한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부자들은 가능하면 부채는 가지지 않는다.

억만장자 마크 큐반은 신용 카드를 없애고 부채를 최대한 빨리 상환하라고 말한다. 그 이유는 부채로 인해 발생하는 높은 금리는 투자로 발생하는 수익보다 높기 때문이다.

다른 부채도 마찬가지이다.

예를 들면, 학자금 대출로 발생하는 2.5%의 금리가 있다. 이를 상환하면 즉각적인 투자 수익률 2.5%가 발생한다. 주식이나 부동산 투자보다 더 확실한 투자 수익으로 위험률이 0%인 투자 수단이다.

저축이 아닌 투자를 하라

돈을 지출하는 대신 절약하는 것은 좋은 습관이다. 하지만 진정한 부자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투자를 해야 한다.

투자는 복리 수익을 가져온다. 적은 돈이지만 차곡차곡 투자한다면 나중에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케빈은 벌어들이는 수익의 10%를 65세까지 투자한다면 은퇴 시점에 그 돈은 약 10억의 가치로 불어날 것이라고 말한다.

워런 버핏의 투자 파트너 찰리 멍거는 투자에 대해, ‘젖은 눈덩이를 언덕 위에서 굴리면 마지막에 큰 눈덩이가 된다.’고 종종 말한다.

큐반에서 버핏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람이 인덱스 펀드가 투자를 위한 좋은 출발점이라고 말한다.

간단하지만 효과적인 돈 버는 방법 3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신용카드 사용이 요즘 늘어났는데 반성하는 계기가 되었네요. 안 좋은 소비 습관은 빨리 버리고 위에서 소개한 3가지 습관을 철저하게 적용해야겠네요.

그리고 마지막에 소개한 인덱스 펀드는 저도 가장 추천하는 투자 방법의 하나입니다. 5년 이상을 놓고 본다면 예금보다 더 안전한 투자 수단이라고 하죠. 그 이유가 물가는 지속해서 상승하기 때문에 예금을 하면 물가 상승률로 인해서 손해를 볼 수도 있어요. 실제로 일본과 네덜란드의 경우 은행에 예금하면 마이너스 금리를 적용하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저도 제 돈뿐 아니라 부모님 돈도 주식으로 관리를 하고 있는데요. 제 투자 자금은 공격적으로 운용하고 부모님 자금은 안정적인 2가지 인덱스 펀드로 운용 중입니다. 현재 수익률은 3.5% 정도로 적금보다는 훨씬 높은 상황입니다. 물론 시장 변동성이 높아서 언제든 마이너스가 될 수도 있지만 지난 50~100년을 봤을 때 통계적으로 가장 안전한 투자 수단이라고 하니 적극적으로 투자를 해서 부모님 노후자금 마련에 보탬이 됐으면 좋겠네요.

이상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좀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도록 ‘공감’ 클릭 부탁드려요. 공감은 제가 계속 글을 쓸 수 있도록 큰 힘을 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