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맥북을 구매 후 양품을 받았는지 확인하는 절차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맥북 구매는 처음이라서 굉장히 꼼꼼하게 확인을 하고 양품 판정 후 안심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2년 전 아이폰을 구매할 때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 구매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하면 가장 비싼 돈을 지불해야 합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은 2가지 장점 때문에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매합니다.
1. 가장 먼저 구할 수 있다.
2. 기기 이상 혹은 단순 변심이라도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교환 및 환불이 가능하다.

애플 기기의 품질이 예전보다 못하다는 이야기가 자주 들려오고, 뽑기 운이 많이 따른다는 의견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에 따른 예방책으로 조금 비싼돈을 지불하더라도 무제한으로 교환 및 환불이 가능한 애플 공식 홈페이지 구매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교환 및 환불은 기기 구매 후 14일로 제한됩니다. 기한을 잘 확인하세요)

그러면 이제 포스팅 주제인 맥북 구매 후 확인 사항 및 양품 확인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할게요.

1. 시리얼 넘버
구매 후 제품을 받으면 누런색 상자 포장이 되어있고, 그 안에 흰색 애플 상자로 포장이 되어있습니다.
누런색 상자의 시리얼 넘버와 흰색 애플 상자 뒷면에 기재된 시리얼 넘버가 일치하는지를 제일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2. 상자 찌그러짐
누런색 상자와 흰색 상자의 찌그러짐 상태를 확인합니다. 배송 중에 충격을 받았다면 맥북 외관이 상태가 괜찮더라도 제품에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경우라면 좀 더 꼼꼼히 맥북을 확인해야 되겠죠.

3. 외관 상태
제품 겉면의 흠이 나 찍힌 상태 확인, 본체끼리의 유격, 스피커 구멍 막힘 현상

4.키보드 작동 상태 확인
모든 키보드가 작동하는지 메모장을 켜고 확인합니다. 그 후 발열 시 키보드 끈적해지는 현상 확인

발열 시 키보드가 끈적해지는 현상은 몇몇 기기에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발열이 없으면 문제가 없다가 노트북이 발열 시 특정 키보드에서 발생하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발열 조건을 충족 후 모든 키보드를 확인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5. 맥북 전체를 흔들어

맥북 전체를 잡고 흔들면 특정 맥에서 부서진 뭔가가 달그락 소리를 난다고 합니다.
부서졌거나 이물질인 것 같습니다. 몇몇 기기에서 해당 현상이 나왔다고 합니다.

6. 스피커 잡음 확인

일부 컴퓨터에서 발생하는 사항입니다. 그리고 이어폰과 스피커를 연결 후 한 번 더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7. 스피커 문제 한쪽이 잘 안들리는 현상
왼쪽, 오른쪽 스피커의 출력차이를 확인해 보세요. 해당 현상 발생 시 맥북 스피커 설정에 들어가서 출력 설정값 확인 후 그래도 차이가 있다면 가까운 애플스토어로 방문 후 점검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8. 모든 포트의 정상 작동 여부 확인
충전케이블을 4개의 USB-C 케이블에 연결 후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

9. 충전 중 소음 발생 여부 확인

10. 오줌 액정, 불량 화소, 빛 샘 현상, 화면 그라데이션 확인
오줌 액정 아이폰 및 기타 휴대폰으로 화면 최대밝기 vs 맥으로 최대 밝기 확인 후 대조
하지만 아이폰이 상대적으로 밝기 때문에 완벽한 대조는 어렵습니다. 가까운 애플스토어로 가서 다른 기기의 최대 밝기와 비교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불량 화소 확인은 아래 링크의 사이트로 접속 후 다양한 색상으로 모니터를 확인해야 합니다.
특정 지점이 주변과 다르게 점처럼 작게 나타난다는 불량 화소입니다.

빛 샘 현상은 어두운 곳에서 확인하며 각 모서리 쪽에 빛이 과도 나게 새어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전체 화면 중 중앙보다 양옆 혹은 위아래 명암비가 좀 더 어두운 현상을 이야기합니다.
양옆이 조금 어두운 현상으로 아래 사진에서는 잘 보이지 않지만, 실제 맥북을 보면 확인 가능합니다.

11. 와이파이 디스커넥션 오류 확인
USB-C 소켓에 다른 USB3.0 Device 즉, USB 허브, 외장 HDD, 무선마우스 리시버 등을 연결할 경우, 정상적으로 연결되어 있던 Wifi가 끊어지는 현상으로 해당 오류에 대해서는 정품 케이블 사용 시 사라지는 문제라고 합니다.

12. 사양 확인
주문한 사양과 일치하는지를 확인합니다.
확인 방법은 왼쪽 위 사과 마크 클릭 -> 이 Mac에 관하여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CPU, RAM, HARD DISK 용량을 확인하고 주문과 일치하게 배송되었는지 확인합니다.

13. 최대충전용량 및 배터리 사이클 확인
확인 방법은 왼쪽 위 사과 마크 클릭 -> 이 Mac에 관하여 클릭 -> 개요의 시스템 리포트 클릭 -> 전원 클릭
충전 정보에서 최대 충전 용량 확인, 상태 정보에서 사이클 수 확인
배터리 용량은 49.2 W h Li-Poly 입니다. 하지만 4,500 정도라면 크게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저도 약 4,450 정도로 측정되네요.

14. 디스플레이 패널 밝기 확인
디스플레이 -> 색상 -> 컬러 LCD -> 우측의 프로 파일 열기 클릭
17번째 'mmod' 를 클릭하면 하단에 패널 정보가 나옵니다.
15인치 모델은 A031과 A030이 있다는데 A031이 030보다 100니트 더 밝고 반응속도도 빠르다고 합니다.

13인치 모델은 패널 간 편차가 거의 없으므로 뽑기 걱정이 없습니다. 다 비슷비슷해서 걱정 안 하셔도 될 겁니다. A034 패널이면 13인치용 패널에서 가장 밝은 패널입니다.

오늘은 맥북 구매 후 불량확인 및 양품점검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봤습니다.
비싼 기기인 만큼 꼼꼼하게 확인해서 양품 수령 후 오래오래 사용해야죠.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그렇다면 아래의 공감 버튼 살짝 클릭 부탁드립니다.
모두 양품 뽑으시고 즐거운 맥 라이프를 즐기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