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뛰어난 사람들의 다른 사람을 가르칠 때 공통점이 한가지 있다. 그것은 쉬운 언어로 설명한다는 것이다. 워런 버핏은 종종 간단하지만, 깜짝 놀랄 만한 조언으로 사람들을 놀라게 한다. 별 것 아닌 것 같은 짧은 조언 한 토막도 의미를 곱씹어보면 탁월한 지혜에 고개를 끄덕이게 한다. 워런 버핏의 6가지 조언을 살펴보자.

1. 나쁜 습관과 행동을 제거하라.

우리 중 대부분은 우리의 발목을 잡는 습관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 자기 파괴적인 습관과 행동을 가진 사람들은, 거기에 굉장히 얽매이는 경향이 있다. 해결책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너무 늦기 전에 좋은 습관을 배우고 그것을 강화하라. 대부분 행동은 습관적이기 때문에 어릴 때 바로잡는 게 훨씬 쉽다. 나쁜 습관은 삶에 영향을 주기 전까지 의식하기 힘들지만 자기 자신을 점검하고 안 좋은 습관과 행동은 빨리 찾아서 없애고, 최대한 빨리 좋은 습관을 배워라.

2. 필요 없는 것을 얻기 위해 지금 가진 것을 위험에 빠뜨리지 마라.

버핏은 “나는 기업과 개인이 탐욕에 빠져서 벗어나야 할 시기에 종종 더 큰 것을 얻으려고 잘못된 선택을 하는 경우를 많이 봤다.”라고 말하여, 성공 확률이 높거나 적음을 떠나, 중요하지 않은 것을 얻기 위해 중요한 것을 희생하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라고 충고했다.

3. 고결한 사람들과 함께하고, 자신을 발전시켜라.

버핏은 플로리다 대학교 졸업 축사에서 “장기적으로 성공할 사람을 마음속으로 생각해보고 그들이 평생 벌어들일 돈 중 10%를 자신이 가져간다고 가정해보라.” “그러면 대부분은 뛰어난 리더십 자질을 가진 사람, 그리고 다른 사람의 장점을 끌어낼 수 있는 사람을 고를 것이다.”라고 말하며, 고결함은 성공에 필수 자질이라고 언급했다. 그들은 관대하고, 정직하며, 다른 사람의 생각을 지지해주는 능력을 갖췄다.

4. 장점에 투자하라.

자신의 강점과 지식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에 머물러라. 거기서 너무 멀리 벗어나지 마라. IBM의 창립자 토마스 왓슨 시니어는 “나는 천재가 아니지만, 나의 장점이 무엇인지 안다. 나는 장점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에 머물렀고, 그 결과 IBM을 창립할 수 있었다.”라고 말하며 장점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5. 자신이 사랑하는 일을 하라.

일에서 성공한 사람들 대부분은 자신이 하는 일을 사랑하는 사람이다. 우리 대부분은 월급과 안정적인 직장을 대해 고마움을 느끼지 못한다. 자신의 일을 싫어하는 동시에 진정으로 원하는 일을 하기를 꿈꾼다.

6. 자신보다 뛰어난 사람과 함께하라.

자신보다 뛰어난 사람과 함께하라. 자신의 동료 중 좋은 습관과 행동을 가진 사람과 함께하면 그 사람을 닮아간다. 우리보다 성공한 사람들과 함께한다면, 그들의 자질과 특성을 흡수할 수 있다. 이러한 자질과 특성은 우리를 성공적인 리더, 동료, 투자자 그리고 나아가 나은 사람으로 이끌어줄 수 있을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