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재테크, 부업

직장에 다니면서 부업을 시작하는 방법

노마드 라이프를 꿈꾸는 직장인 지구나그네 2018. 8. 29. 08:00
천리길도 한 걸음부터!

자신의 사업을 시작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현재 직장을 유지하면서 부업으로 시작하고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확보한 후 더 이상 회사에 다니면서 두 가지를 할 수 없을 때 퇴사를 하는 것이다.

게다가, 부업을 시작하면 추가적인 수입이 발생할 뿐 아니라 지금 직장에서 일하면 결코 할 수 없는 경력 변화의 기회도 잡을 수 있다. 사업을 시작하면 새로운 직업과 인생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고, 운이 좋다면 평생 친구를 만날 수도 있다.

그러나 일과를 마치고 한정된 시간을 이용하여 사업을 시작하고 수익을 만들기까지는 절대 쉽지 않다. 게다가 성공 확률도 낮으니 도전조차 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어차피 사업을 시작하려면 성공 확률을 높여야 한다. 사업 성공을 위한 10가지 방법을 알아보자.

1. 충분한 기간을 가지고 준비하라

성공적인 사업가인 토니 로빈슨은 “사업 성공은 80%의 심리학과 및 20%의 기술로 탄생한다.”고 말했다. 미래 고객의 문제 해결을 위해 진정한 관심과 불굴의 정신이 없다면 아무리 훌륭한 제품이나 서비스도 성공을 보장하지 못한다.

단지 좋은 아이디어를 가졌다고 사업을 가볍게 생각하는 사람들은 성공적인 사업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부업을 시작하면 친구 혹은 가족과 보낼 수 있는 시간이 줄어든다. 하루 대부분을 직장에서 보내야 한다는 사실을 고려했을 때, 부업은 매우 큰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부업을 위해 기꺼이 자기 자신을 희생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 자기 자신에게 물어라. 희생을 감수할 준비가 되었다면, 자발적으로 배우고 노력하는 긍정적 자극제와 부업 실행을 위한 루틴을 만들어라. 그러면 성공을 위한 심리적 토대는 마련된 것이다.

2. 자신의 기술 및 관심 분야를 파악하라

승리할 수 없는 전투는 피해야 한다. 사업 성공을 위해서는 관련 기술과 경험 그리고 업계 지식이 필요하다.

성공은 올바른 기술이 관심 영역과 만나는 시점에서 발생한다. 억만장자 마크 큐반이 이야기한 것처럼 ‘좋아하는 것 혹은 잘하는 것’을 했을 경우에 성공은 자연스럽게 따라온다.

지금 시작하려는 일에서 꼭 필요한 핵심 기술이 당신에게 부족하다면 지금 당장 요구하는 기술을 배워야 한다.

3. 돈을 지급하는 고객을 통해 사업 정당성을 확인하라

스스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높게 평가한다고 잠재 고객도 그렇게 평가하기란 보장은 없다.

넘치는 광고와 다양한 정보에 노출되어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당신의 아이디어 또한 반짝하고 사라진 대부분의 ‘훌륭한 아이디어’와 같은 길을 걸을 수 있다. 최근 실패 사례를 통해 조사한 바에 따르면, 실패의 가장 큰 원인은 시장 요구에 대한 이해의 부족이다.

돌이킬 수 없는 시점(투자금이 큰 경우)에 접어들기 전에 당신의 제품과 서비스에 실제로 돈을 지급하는 고객이 있는지 확인하라. 자신의 아이디어에 심취해서 존재하지 않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만들기 위해 시간을 낭비하지 마라. 만약 아무도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원하지 않는다면 투자한 자원은 낭비되는 것이다.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려면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을 대상으로 판매를 시도해봐야 한다. 구체적인 방법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위해 기꺼이 돈을 지급할 수 있는지 물어보고 그렇다고 한다면 실제 구매를 요청하라.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과 실제 구매를 하는 행위에는 큰 차이가 있다. 진정한 피드백은 단순한 의견이 아니라 구매자를 통해 받아야 한다.

긍정적인 반응을 얻지 못하는 아이디어는 빠르게 버리고 더 큰 가능성으로 옮겨야 한다. 시장의 니즈를 확인하라.

4. 경쟁자와 차별점을 만들어라

완전히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시장에 존재하는 기존 업체와의 경쟁은 피할 수 없다. 경쟁은 필연적인 부분이다. 모든 시장에서 경쟁자는 당신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능가하기 위해 기회를 노리고 당신의 고객을 가로채려고 호시탐탐 기회를 엿보고 있다. 다른 업체와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중요한 경쟁 우위를 확보해야 한다.

경쟁 우위는 현명하거나 낮은 가격, 적극적인 영업 전략, 높은 수익률, 탁월한 고객 서비스, 최고의 제품 성능, 전략적 관계, 지적 재산권 등 경쟁 업체는 가지지 못했지만 내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요인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마케팅을 할 때 다른 업체는 가지 못한 이러고 말하기보다는 내가 어떤 것을 가졌는지 이야기하라. 다른 업체를 깎아내리는 행위는 마이너스로 작용한다.)

5. 명확하게 목표를 정의하라

꿈은 클수록 좋다. 그러나 실제 부업을 성공 궤도에 올리려면, 작게 시작한 후 점진적으로 목표를 키워야 한다. 충성 고객 한 명을 확보한 후 두 명, 세 명으로 단계적으로 나아가야 한다. 처음부터 한 명의 고객이 아닌 1,000명의 고객을 목표로 시작한다면, 그 많은 고객을 다루기도 전에 시작점에서 지쳐 쓰러질 수 있다. (누구도 아마존을 이기기 위해서 소셜 커머스를 만들 수 없는 것처럼 처음에는 작게 시작하라)

매일, 매주 및 매월 달성 가능한 현실적인 목표를 계획하고 실행하라. 목표를 수립할 때 사용하면 좋은 프레임 워크는 SMART 골 척도이다. 피터 드러커가 개발한 이 방법은 구체적이고(Specific), 측정 가능하며(Measurable), 달성할 수 있고(Achievable), 관련 있으며(Relevant), 시간제한을 가지는(Time-bound) 의 약자이다.

6. 이정표를 작성하라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모른다면 완벽함에 집착하지 마라. 처음부터 완벽함에 집착한다면, 영원히 꿈꾸는 상태에 갇혀서 시작조차 하지 못한다.

게으름을 이기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은, 중요한 이정표를 세우고 단계별 행동 계획을 작성하는 것이라. 그리고 반드시 마감일을 설정하라. 마감일을 지키고, 친구와 가족에게 자신의 계획에 대해 공개적으로 말하라. 자신의 발언에 대해서 전적으로 책임을 지며, 절대 변명하지 마라.

다시 말하지만, 완벽은 당신을 괴롭히는 부메랑이 될 수 있으며, 아무것도 시작하지 못하게 할 수 있다. 완벽을 추구하지 마라.

7. 비전문적인 분야는 위임하라

우리는 자신의 장단점을 알고 있다. 항상 모든 것을 잘할 수는 없다. 사업을 하다 보면 자신이 잘하지 못하는 것도 해야 하는 시기가 찾아온다.

즉, 효율적으로 시간을 사용하고 오직 잘하는 일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기술 중 일부(또는 심지어 많은)는 다른 곳에서 찾아야만 한다. 예를 들어, 회계와 관리 업무는 잘하지만 그래픽 디자인은 엉망일 수 있다.

자신이 잘하는 일에 집중하고 다른 모든 것은 아웃소싱 해야 한다. 관심 분야와 사업에서 강력하게 관련이 있어서 두고두고 사용할 수 있고, 아웃소싱에 너무 큰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단기간에 무언가를 배우는 행위는 시간 낭비가 될 수 있다.

당신의 약점을 아웃소싱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고 쉬운 대안이다. 또한 당신의 시간당 가치가 크게 높아진다면 아웃소싱은 장기적으로 봤을 때 더 저렴할 수 있다.

8. 실제 고객의 피드백을 요청하라

초창기 고객 피드백이 없다면 심각한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악플보다 무블이 더 아픈 법이다) 객관적인 외부의 피드백이 없다면 사업을 성공적으로 영위하기 어렵다. 그리고 때로는 좋지 않은 피드백도 받아들여야 한다. 그래야 당신의 제품과 서비스의 문제를 확인하고 향상할 수 있다.

9. 지금 직장에서 해고되지 않도록 하라

근무시간 동안 부업 활동을 하거나 회사 자원을 맘대로 유용해서는 안 된다. (회사 전화로 개인 사업을 위해 국제 전화를 하거나 프린터, A4용지 등을 사용하는 상황에 해당한다 비윤리적일 뿐 아니라 고용 계약을 위반하는 행위이다. 부업이 궤도에 올라서 바쁜 상황에서도 현재 직장에서 탁월한 성과를 유지하는 것은 중요하다. 부업으로 인해서 지금 직장에서 업무의 질과 평판이 훼손되면 고용주와 좋은 관계 유지도 힘들 뿐 아니라 미래에 서로 도움이 될 기회도 날려버리게 된다.

더 중요한 것은 계약 조건을 준수하지 않으면 징계 및 법적 조치가 취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10. 직장을 그만두기 전 안정적인 고객 흐름을 확보하라

당신의 부업으로 인한 수익이 최소한 지금 직장에서 버는 수익의 75%를 넘고, 꾸준한 현금 흐름이 발생하며, 지속해서 매출이 성장세에 있을 때까지는 회사에 다녀야 한다.

또한 최소 6개월 동안 생활하는 데 필요한 돈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당신의 제품과 서비스에 관심 있는 고객을 수익으로 전환하는 것이 미래 성공에 대한 가장 확실한 지표임을 기억하라. 부양해야 할 가족이 있다면, 더더욱 회사를 오래오래 다녀야 한다. 안정적인 수익은 큰 심리적 안정감을 준다. 새로운 사업을 시작할 때 가장 먼저 설득해야 할 사람이 가족임을 고려하면 지금 회사는 당신의 부업을 위한 가장 큰 안정장치이자 버팀목이라는 사실을 기억하라.

부업 성공을 위해

통계적으로 볼 때 여전히 많은 신규 사업은 낮은 성공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런 사실이 당신이 의미 있는 사업을 시작하는 것을 방해해서는 안 된다. 부업을 시작해야 할 시기는 오히려 안정적인 직장을 가지고 있으면서 생활비를 충당할 수 있는 지금이다. 아무리 싫어하는 회사지만 당신의 부업을 위한 위험 분산 수단으로 생각하라.

갑자기 다니는 회사가 월급을 줄여버렸습니다…. 부업이 더더욱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요즘 좋은 글을 발견했네요. 10개 항목 모두 성공적인 부업을 위해서는 필요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그중에서도 충분한 시간을 두고 준비하라는 말이 특히 와닿는 것 같은데요.

충동적으로 회사를 그만두고 퇴직금과 대출을 통해서 급하게 사업을 준비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특히 그 사업 분야가 자기가 좋아하거나 잘하는 분야도 아닌 프랜차이즈를 시작하는 경우 경쟁업체와 차별점을 두지 못해서 폐업하는 경우를 보면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오늘 소개한 포스팅이 부업이나 사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저도 사업을 시작할 때 마음에 새기고 철저하게 준비해야 할 것 같네요.

이상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좀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도록 ‘공감’ 클릭 부탁드려요. 공감은 제가 계속 글을 쓸 수 있도록 큰 힘을 줍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How to Start a Side Hustle While Keeping Your Day Job 의 기사를 번역 및 가공한 콘텐츠입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
Total
593,739
Today
231
Yesterday
1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