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책 리뷰

부의 추월차선 - 엠제이 드마코

지구나그네 2018. 4. 20. 09:55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37세에 은퇴한 자수성가형 백만장자의 부자되는 공식을 담은 책

『부의 추월차선』은 좋은 대학, 대기업, 투자와 복리라는 방식으로 부자가 될 수 없으며, ‘추월차선’에 올라선 사람만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이야기하는 책이다.

부의 추월차선 - 엠제이 드마코

저자는 좋은 대학을 나온 것도, 유복한 환경에서 자란 것도 아니다.
평범한 삶을 살던 리무진 기사가 ‘람보르기니를 탄 젊은 차주’를 만났다. 그 후 리무진 기사는 부자들의 삶을 공부했고, 30대에 수백억을 가진 자수성가형 부자가 되었다.
저자는 리무진 기사를 하다가 고객들이 느끼는 불편 사항을 해결하는 사이트를 구축하여 부자가 되었고, 현재는 은퇴 후 자동차, 여행, 미식, 글쓰기 등 다양한 활동을 즐기며 경제적 자유를 누리고 있다.



우리 대부분은 직장에서 돈을 받고, 그 대가로 소중한 시간을 팔고 있다. 일하지 않아도 돈이 벌리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성공의 사다리라고 믿는 ‘대기업, 공무원’ 딱지는 조금 더 벌거나 조금 더 오래 일할 수 있다는 뜻이다. 그래 봤자 일주일에 5일을 노예처럼 일하고 노예처럼 일하기 위해 2일을 쉴 수 있을 뿐이다.

대기업은 들어가는 것보다 살아남는 게 더 힘들다. 직장에서 주위를 둘러보자. 임원이 얼마나 많은가? 수많은 경쟁자를 물리치고 10년, 20년이라는 세월을 회사에 충성할 수 있는가? 지금부터 10년 20년 뒤 받는 월급이 당신의 빛나는 인생에 대한 충분한 보상이 되는가?

부자가 되는 공식은 정해져 있다. ‘인도, 서행차선, 추월차선’ 중 추월차선에 올라선 사람만이 부자가 될 수 있다. 천천히 부자 되기 전략의 대가는 우리의 소중한 인생이다. 시간과 복리로 부자가 되는 공식이 아닌 소득의 기하급수적인 증가로 부자가 되어야 한다.



저자가 소개하는 추월차선 5가지 사업 아이템과 추월차선 5계명을 알아보자.

추월차선 5가지 사업 아이템

1.임대 시스템
2.컴퓨터, 소프트웨어 시스템
3.콘텐츠 시스템
4.유통 시스템
5.인적 자원 시스템

위에 소개한 다섯 가지 아이템은 ‘영향력’의 법칙을 따른다. 많은 사람의 인생에 영향을 미치면 부자가 될 확률은 높아진다. 수백만 명에게 영향을 미치면 수백만 달러를 번다. 실제로 백만장자가 가장 많은 나라는 미국이며, 다음이 중국이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인구를 자랑하는 중국에서 부자의 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추월차선 5계명

1.욕구의 계명
2.진입의 계명
3.통제의 계명
4.규모의 계명
5.시간의 계명

욕구의 계명

흠이 있는 기반 위에 사업을 시작하면 그 사업은 실패한다. 모래성은 무너진다. 욕구의 계명을 위반하는 사업은 실패하는 90%에 속하거나 혹은 직업인 체할 뿐이다. 욕구를 충족시키고, 가치를 제공하는 사업이 성공한다. 사람들의 문제를 해소해 주는 사업이 이익을 발생시킨다. 이기적이고 자아도취적인 동기는 탄탄하고 장기적인 사업 모델이 될 수 없다.

진입의 계명

진입 장벽이 낮을수록 성공 확률은 줄어들고 경쟁은 치열해진다. 반대로 진입 장벽이 높을수록 그 길은 더 견실하고 튼튼하며 경쟁은 드물고 살아남을 확률도 높다. 진입 장벽이 낮은 사업은 열등한 길이다.

통제의 계명

사업을 통제한다는 것은 사업에 있어 모든 것을 통제함을 뜻한다. 회사의 모든 면을 통제하지 못한다면 직접 운전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 또한 직접 운전하지 못한다는 것은 예기치 못한 사고에 노출되는 것이다. 추월차선 운전자들은 통제권을 놓지 않는다.

규모의 계명

규모의 계명을 위반할 때 부의 가속도는 제한 속도 규정에 갇혀 버린다. 규모는 영향력이며 영향력이야말로 추월차선 방정식에 힘을 주는 것이다. 여러 번 삼진 아웃을 당해도 괜찮다. 단 한 번의 홈런을 칠 수 있는 사업을 하라. 작은 서식지는 작은 부를 창출한다. 규모란 큰 수다. 크게 생각하라. 전국, 전 세계적으로 생각하라. 수백만 달러를 벌기 위해서는 수백만 명에게 영향을 미쳐야 한다.

시간의 계명

추월차선의 목표인 가만히 있어도 들어오는 수입은 시간의 계명 때문에 가능해진다. 사업을 한다는 것이 시간으로부터의 분리나 부를 보장해주지는 않는다. 사업과 분리되지 않은 사업가들은 시간과 자신을 분리하지 못한다. 이럴 경우 사업은 직업이 되어 버리고 평생 갇힐 감옥이 된다. 추월차선의 목표는 당신의 시간과 수입을 분리하는 것이다.

마치며...

책이 전하는 중요한 사항은 두 가지다.

많은 사람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사업을 하라.
자신 없이 사업이 운영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라.

우리의 발목을 잡는 불필요한 쓰레기를 사들이는 실수를 범하지 마라. 값비싼 외제차와 분에 넘치는 집을 사는 대가는 비싸다. 매달 나가는 카드빚과 큰 집에 사는 대가로 내는 원금과 이자는 추월차선을 달리는 우리에게 속도를 늦추는 짐이 된다. 레이스에 임하면 1g의 짐도 덜어내야 가장 빨리 '부자'라는 목표 지점에 도달할 수 있다. 하지만 한 가지 아낌없이 돈을 지출해야 할 곳이 있다. 바로 교육이다. 우리가 가진 지식은 빠르게 변하고 있다. 소수만 아는 오늘의 지식이 내일 대다수가 아는 보편적인 상식이 되는 시대이다. 1년 전 기술은 현재 낡은 구식이 될 수도 있는 시대에 교육을 등한시한다면 시대에 뒤처지게 된다. 오늘 교육에 대한 투자는 빛나는 내일을 위한 자양분이 될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