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ife Lesson, 창업, 트렌드

더 늦기 전에 인생 목표를 재설정하라

노마드 라이프를 꿈꾸는 직장인 지구나그네 2018. 8. 6. 08:00

“작은 성공을 이룬 사람과 큰 성공을 이룬 사람들 사이의 차이는 큰 성공을 이룬 사람들은 거의 모든 것에 ’No’라고 말한다는 것이다.”
워런 버핏

인생의 목표를 재설정 하는 것은 전혀 잘못된 것이 아니다. 성공을 위한 인생 목표 재설정은 필요하다. 이것은 인생의 전반기, 인생의 목표와 열정을 찾는 과정에서 특히 중요하다.

명확한 인생 목표와 하고 싶은 일이 분명한 사회 초년생은 극히 드물다. 당신도 인생의 명확한 목표와 하고 싶은 일을 찾는 과정에 있다면 다양한 관심사를 가지고 흥미로운 것은 시도해봐야 한다.

다양한 취미와 관심사를 가지고 시간을 투자하는 것은 다양한 음식을 먹는 것과 같다. 아무리 맛있는 음식도 매일 먹는다면 금세 질려버릴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내가 어떤 좋아하는지 실제로 해보기 전에는 알 수 없다.

자기 계발은 시행착오의 과정이다. 다양한 시도를 하기 전까지 자신의 강점과 관심사를 알기 어렵고, 어떤 일이 우리의 열정을 불러일으키는지 알 수 없다. 따라서, 하던 일이 실패하거나 그로 인해 목표를 재설정하더라도 이는 결코 잘못된 일이 아니며, 자신의 본 모습을 발견하고 발전시키는 과정으로 생각하라.

하지만 힘들어도 목표를 향해 나아가야 하는지 아니면 목표를 재설정해야 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인생의 갈림길에 섰을 때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하는지에 관한 팁을 알아보자.

인생 목표를 재설정 해야 하는 4가지 경우

1. 가치와 우선순위가 바뀐 경우

살면서 인생의 목표를 변경해야 하는 시점이 있다. 그리고 그런 결정이 더 현명한 경우도 분명히 있다. 그 이유로, 첫째, 우리 성격과 관심사는 자주 변한다. 아마 당신도 어릴 때 관심사와 지금의 관심사가 다를 것이다. 둘째, 인생은 순탄하게만 흘러가지 않으며, 전혀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인생에서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 결혼해서 가족이 생기거나, 가족이나 가까운 사람이 다쳐서 돌봐야 하거나 기타 여러 가지 주변 환경으로 인해 우리의 우선순위를 바꿔야만 할 때가 있다. 우리는 인생에서 좀 더 중요한 것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그로 인해 이전에 가졌던 목표를 버리고 다른 목표로 변경하는 것은 전혀 잘못된 일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2. 미래가 보이지 않을 때

미래에 내가 어떤 모습일지 상상해보고 예측해보는 과정은 자기 발전을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5년, 10년, 20년 뒤 지금 목표를 추구하고 있는 나 자신을 상상해보라. 그 모습이 분명하게 그려지는가? 만약 그렇지 않다면 지금 당신의 목표는 특별하지 않다는 의미이다. 그리고 미래의 당신이 어떤 일을 할지 불분명하다면 장기적으로 봤을 때 당신의 목표는 최선이 아닐 수 있다. 목표 재설정을 고려하라.

3. 에너지와 목표를 재설정하고 싶을 때

인생 목표를 변경한다고 결코 한 사람의 인생이 끝나지는 않는다. ‘종료’를 ‘끝’이 아닌, 새롭고 더 나은 것에 당신의 에너지를 집중한다고 생각하라. ‘매몰 비용 오류’에 빠지는 실수를 피하라. 투자한 시간과 비용 때문에 잘못된 결정을 지속하는 경우 더 큰 손실로 돌아온다. 자신이 길이 아니라면 과감히 목표를 수정하라. 매몰 비용 때문에 목표 재설정을 망설인다면, 이러한 태도가 우리의 성공을 방해하고 생산성을 떨어뜨리는 요소임을 알아야 한다.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무언가에 투자했다고 해서 미래에 시간과 에너지를 다른 곳으로 전환해서는 안 된다는 의미는 아니다.

4. 실패를 통해 교훈을 얻었을 때

목표 변경은 종종 큰 ‘실패’처럼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자세가 오히려 현명한 생각을 하지 못하도록 하는 방해요인이다. 비록 당신의 목표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더라도, 목표를 추구하는 동안 여전히 많은 것을 배웠을 것이다. 최소한 당신이 생각했던 목표가 당신과는 맞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았을 것이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다양한 기술과 교훈을 배웠을 것이다. 그리고 그 배움은 새로운 목표를 추구하는 데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식으로 생각을 전환한다면, 인생에서 실패란 없으며, 궁극적인 목표 달성을 위한 과정 중 하나일 뿐이다.

5. 한 템포 쉬어가고 싶을 때

지금 당장 목표를 향해 열심히 달려가지 않는다고 그 목표를 완전히 버린 것은 아니다.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고 마음속에 담아둔다면 언제든 적절한 시기에 다시 시작할 수 있다. 현재 하는 일이 너무 바빠서 인생의 목표 추구를 잠시 옆으로 미뤄 두는 건 잘못된 일이 아니다.

자신이 가진 인생 목표를 중단한다고 세상이 끝나지 않는다. 사실 해야 할 일과 그만둬야 할 일을 아는 것이 성공한 사람과 실패한 사람을 구분 짓는다. 당신이 무언가를 그만둔다고 당신의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했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이는 현재의 가치, 우선순위 및 관심사에 더 적합한 새롭고 더 나은 기회를 발견했음을 의미한다.

현재 더 당신에게 의미 없는 목표를 추구하고 있는가? 알량한 자존심은 접어두고 인생의 첫 장을 과감히 접어라. 그리고 새로운 인생 목표를 설정하라. 지금 가는 길이 맞지 않는다면 빠르게 결정하라. 결정은 빠를수록 좋다.

이상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좀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도록 ‘공감’ 클릭 부탁드려요. 공감은 제가 계속 글을 쓸 수 있도록 큰 힘을 줍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When you should quite your goals: Refocusing your energy on new things 의 기사를 번역 및 가공한 콘텐츠입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
Total
403,117
Today
9
Yesterday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