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비즈니스, 영업, 마케팅, 무역

CREDIT NOTE와 DEBIT NOTE는 뭔가요?

노마드 라이프를 꿈꾸는 직장인 지구나그네 2016. 2. 27. 10:58



무역을 하다보면 수출입대금을 잘못 지불하거나 판매한 제품의 하자 등 여러가지 이유로 대금을 청구해야 할 

경우가 생깁니다. 즉 외화를 송금하거나 입금할 일이 생기는데 이런 경우 작성해야 하는 증빙 서류가 

CREDIT NOTE와 DEBIT NOTE 입니다.

CREDIT NOTE는 내가 갚을 것이 있다는 것을 통지하는 서류이며, DEBIT NOTE는 반대의 경우 입니다.


(예) 바이어가 송금을 적게 한 경우, 수출자가 제품 수량을 적게 보내거나 불량품을 보낸 경우 

     상대방에게 CREDIT NOTE를 발행해 이 사실을 알립니다. 

     나중에 상대방이 환불을 받을 경우 은행에 CREDIT NOTE를 증빙으로 제출하면 됩니다.

     

     쉽게 말해서 내가 줄 것이 발생해 상대에게 그 사실을 통지할 때 보내는 것이 CREDIT NOTE

     내가 받을 것이 있을 때 상대에게 보내는 것이 DEBIT NOTE 입니다. 


의무적으로 사용하는 서류 양식은 없기 때문에 기본적인 내용을 기입하면 됩니다. 

CREDIT NOTE 기재 사항

제목 : credit note

크레딧노트 일련번호 : no 

발행일자 : date of issue

보내는 사람의 이름과 연락처 : from 

받는 사람의 이름과 연락처 : to 

참고사항 : REF. 주문서(PO, Purchase Order) 번화와 credit note와 관련된 내용을 기재하면 됩니다.

credit note 작성 이유 : description, credit note를 작성하는 이유와 상대방과 합의한 내용을 같이 적어줘도 됩니다.

(예) 수량 부족분이 발생하여 부족분에 대해서는 환불하기로 했다는 합의 내용 등

회사이름과 대표이사 사인 


윗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호응이 좋으면 앞으로 무역, 해외영업 관련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 한 번씩 부탁해요.


댓글
댓글쓰기 폼
Total
403,117
Today
9
Yesterday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