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지난 블로그 포스팅에 이어서 오늘은 암호화폐의 ICO 성공률에 대한 글을 포스팅 할게요. 시장이 각종 규제로 내림세에 있지만, 여전히 ICO에 대한 관심은 뜨겁습니다. 상장 주식에 관해서는 관심도 가지지 않지만, 암호화폐에 대해서 공부하면서 ICO의 성공률에 대한 기사를 접하게 되어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암호화폐의 ICO에 대한 모금이 규제 기관의 감시와 시장의 포화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대부분 투자자는 블록체인 관련 프로젝트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며, 이들의 대부분은 제2의 비트코인 혹은 이더리움을 발굴하기 위해 혈안이 되어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암호화폐 시장을 주도하는 주요 암호화폐로 큰 폭의 상승을 가져온 암호화폐로 유명하다.)

이들 투자자는 블록체인 기술이 필요하지 않은 프로젝트보다는 “새로운 경제”라고 부를 수 있는 프로젝트에 투자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하다. 특히 핀테크 산업은 블록체인 기술을 응용하여 현존하는 문제 해결을 위한 실험대로 가장 적합한 분야로 손꼽힌다.

BB 펀드의 연구에 따르면, 17년 ICO를 통해 5조 7,500억 원이 모금되었고, 특히 지난 9개월 동안 5조 5,000억 원이 유치되었다. (백만 달러 이상 약 1,300여 개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조사)

조사에 따르면 약 60% ICO가 수익을 올렸으며, 평균 수익률은 약 2배였다.

위 도표에서 “블록체인" 카테고리는 블록체인 인프라와 관련된 모든 프로젝트를 가리킨다.

“카드 및 결제”는 가맹점결제, 결제 프로세스부터 P2P 전송 및 다양한 기능이 내장된 데이터 지갑 혹은 암호 지갑에 이르기까지 매우 광범위한 범주의 프로젝트를 가리킨다.

“분산형 시장”은 일반적으로 서비스 시장 (선적, 물류, 택시 운전)에서 상품 시장 (부동산, 전기) 및 범용 시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프로젝트를 가리킨다.

ICO를 실시한 대부분 프로젝트는 블록체인 기술의 혜택을 받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일부는 이미 구현된 기술이거나 일부는 자원 부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일부는 흥미로운 것도 존재하며 생존 및 번영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암호 시장"카테고리에는 암호화폐 전용 매매 시장 또는 교환형 차량의 유형을 카리킨다.

"ICO 플랫폼"은 ICO 관련 플랫폼뿐 아니라 엑셀러레이터, 스타트업 및 연관 프로젝트로 투자자, 팀, 암호화폐에 열광하는 사람들을 위한 생태계를 개발하고 있는 모든 프로젝트를 가리킨다.

“신분 확인" 및 "광고"는 광범위한 카테고리로, 첫 번째 항목은 사람부터 식품 및 제품의 이르기까지 검증에 중점을 둔 프로젝트를 가리킨다. 두 번째 항목은 리드 생성, 홍보, 브랜드 영향 요인 네트워크와 같은 모든 광고를 가리킨다.

실제로 투자 중인 INS 코인 그리고 폭발적인 관심으로 Pre-sale을 몇 시간만에 마감해 버린 Medicalchain, 그리고 ICO 예정에 있는 FarmaTrust 등 다양한 Verification 관련 프로젝트가 존재합니다. INS는 "내가 먹는 음식이 어떤 경로를 통해서 오는가?"라는 물음에서 시작된 프로젝트이며, FarmaTrust는 "A라는 약이 어떤 성분을 포함하며, 어디서 제조되었고 어떤 경로로 유통되는가"라는 물음에서 시작된 프로젝트입니다.

위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블록체인 인프라와 핀테크 관련 프로젝트에 많은 자금이 유치되었다. 하지만 높은 관심이 수익률 보장으로 이어지지는 않으며 해당 두 건은 높은 개발비 및 라이센스 등 기타 비용이 발생한다.

또한, 분산형 시장과 베팅 관련 프로젝트는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왔으며, 독창성과 다양성을 기대하기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으로 비슷한 유형의 프로젝트가 주를 이룬다.

ICO의 성공 여부는 예측 불가능

암호화폐에 대한 전반적 수요는 내재적 요인(주로 뉴스나 투자자의 심리 및 큰손들의 시장 개입)에 의해 결정되며, 암호화폐의 가치 가치를 정의하는 주요 요인이다.

상관성의 개념에 익숙하지 않더라도 몇 가지 예외를 제외하고는 대개 대부분 자산은 같은 방향으로 움직인다는 사실을 알고 있을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주식 시장에도 똑같이 적용되며, 특히 정치적 요인이 큰 영향을 미치는 시장의 경우 연관성은 더 높다. 특정 달에 모금된 ICO 금액과 ETH 가격 간의 상관관계를 쉽게 찾을 수 있으며,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서로 상승과 하향 방향이 유사하다.

(실제로 지난 몇 달 투자를 해본 결과 코인 가격과 전체 거래량은 각국 정부의 규제에 특히 민감한 움직임을 보이며, 몇몇 코인을 제외하고 시장은 동일한 방향으로 움직인다. 전체 상승 혹은 전체 하락. 특히 대형 악재가 등장하면 시장은 급격히 하락하는 경향을 보인다.)

그러나 ICO의 경우 미래에 수익을 보장함으로써 장기 투자자들을 유치하기 어렵다.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팀은 밝은 미래를 향해 일정한 속도로 최대한 빨리 갈 방법을 가지고 있어야 투자자 유치에 유리하다.

(실제로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단기 이익을 목적으로 ICO에 참여하죠. 바이낸스, 비트렉스, 업비트, 빗썸 등 큰 시장에 상장한다는 소식 자체로 코인 가격이 단기간 상승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큰 마켓에 코인이 상장된다고 성공을 가져오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작은 시장에 상장 후 나중에 큰 폭으로 가격이 상승하는 경우가 더 많다고 하네요. 관련 자료 포스팅은 다음 시간에...)

블록체인과 ICO 그리고 암호화폐 시장은 완전히 새로운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을 가져오지만 투자 원칙과 기본은 그대로 유지된다. 그것은 장기적 활동, 시장 수요 충족 그리고 현존하는 문제해결 등이다.

ICO 시장의 경우 소수의 장기 투자자를 제외하고 초기 투자 단계의 “”사전 판매”할인 및 프리미엄으로 인해 단기 투자 수익이 가능하다. 하지만 큰 성공을 원한다면 장기적 안목으로 투자 전략을 세워야 한다. 예를 들면 개발 도상국과 비은행 시장을 타깃으로 하고, 전통적 시스템 활성화 혹은 완전히 새로운 인프라를 구축하는 하고, 정부 기구에 의해 운영이 되며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는 프로젝트에 투자해야 한다.

ICO 시장의 명과 암

올바른 ICO와 블록체인 기술은 투자자와 프로젝트팀 모두에게 큰 이익을 가져다준다. 블록체인 관련 기술을 활성화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회사를 성장시키고 투자자에게는 이익을 가져다준다. 그리고 일부 광고, 결제 및 대출 회사는 ICO 활성화로 인한 간접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그리고 ICO는 스타트업 기업이 자금을 모금하기에 최고의 시장이다. 하지만 그 반면 투자자를 현혹하여 자금을 모금하고 사기를 치는 사기꾼도 활개를 치는 시장이기도 하다.

ICO 투자는 큰 이익을 가져올 수 있지만, 투자를 결정하기 전 반드시 꼼꼼히 검토한 후 투자를 하시기 바라며 이 글을 마칩니다.

(출처 : Why Market Players Are Enthusiastic About Investing in “New Economy”: Expert Blog  기사를 번역 및 가공한 콘텐츠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