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탁월한 아이디어는 어디서 오는가

탁월한 아이디어는 어디서 오는가 - 스티븐 존슨


어떤 환경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억누르고, 어떤 환경은 별 노력을 들이지 않고도 새로운 아이디어를 낳게 한다.


직관을 통한 순간적 판단은 굉장히 강력하긴 해도 세상을 바꿔놓은 아이디어의 역사에서는 드문 것이다. 중대한 혁신으로 판명되는 대부분의 예감들은 훨씬 더 긴 시간 속에서 펼쳐진다. 그런 예감은 처음에는 모호한 느낌이다. 그리고 우리 마음의 그늘 속에 머물면서 새로운 연결들을 모으고 힘을 얻는다. 그러던 어느 날 그 예감은 한층 실체를 지닌 것으로 변형된다.


이러한 느린 예감들은 발전하는 데 많은 시간이 걸린다. 따라서 손상되기 쉬우며, 일상적인 문제들의 급한 필요성에 쉽게 자리를 내준다. 그러나 그렇게 긴 잠복기가 강점이기도 하다. 진정한 통찰이란 어느 누구도 똑같이 생각한 적이 없는 생각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순간적 판단은 흔히 그저 판단일 뿐이다.


새로운 아이디어는 그보다는 큰 것이다. 새로운 아이디어는 어떤 문제에 대한 새로운 시각이거나 지금까지 탐구되지 않았던 새로운 기회를 알아보는 것이다. 그런 종류의 획기적인 발견이 발전하려면 짧지 않은 시간이 걸린다.


디지털 시대가 뜻밖의 발견을 근절시키고 있다. 트위터나 페이스북 같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매일 아침 수많은 읽을거리들이 도착하지만 그런 것들은 뜻밖의 발견이 될 수 없다. 그런 것들은 집단적 사고다. 우리가 알아야 하는 모든 것이 걸러지고 점검받은 상태로 온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이미 알고 있는 것을 찾아낸다. 대개는 우리와 동일한 취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선택한 사람들로부터 온다.


브레인 스토밍의 단점은 시간과 공간이 제약적이라는 것이다.

개방된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어라. 공개된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스쳐지나가는 모든 아이디어를 모든 직원이 볼 수 있게 한다. 다른 직원들도 그 아이디어에 코멘트를 하거나 확장시킬 수 있고, 신제품이나 우선순위, 조직의 내부 변화에 대한 자신의 예감을 그 아이디어와 연결할 수 있다. 


사용자들이 순위를 매기는 것과 마찬가지로 직원들이 동료들의 제안에 투표할 수 있게 한다. 다른 사람의 제안을 볼 수 있고 개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나의 아이디어가 변화되는 모습도 볼 수 있다. 아이디어를 사람들에게 알리고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도록 함으로써 뜻밖의 발견을 위한 구조를 만들어낸다. 좋은 아이디어가 연결을 맺을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주는 것이다.


위대한 발견을 하는 사람이 단번에 진실을 포착하거나 진실을 알아내는 정확한 방법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오해다. 위대한 사람은 덜 열정적인 사람들에 비해 실수를 많이 한다. 풍부한 상상력과 진실에 대한 수많은 추측은 발견을 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필요 조건이다.


선구적으로 사고하는 사람들이 덜 열정적인 사람들보다 더 생산적인 것은 아니다. 단지 아이디어를 더 많이 만들어낸다. 좋은 아이디어든 나쁜 아이디어든 구분하지 않는다. 양은 결국 질로 이어지는 것이다. 실수를 탐구함으로써 진정으로 유용한 것을 생각해낸다. 옳으면 제자리에 머물러 있게 된다. 하지만 틀리면 탐구를 하게 된다.


틀렸을 때 우리는 우리가 추정했던 것에 도전해야 하고 새로운 전략을 받아들여야 한다. 틀렸다는 것 자체가 인접가능성을 향한 문을 여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틀렸다는 사실은 우리로 하여금 그 문을 찾게 만든다.


잘못된 정보로 오염된 집단이 순수한 정보만 주어진 집단들보다 더 독창적인 연결을 한다. 모두의 생각에 이의를 제기한 사람들 때문에 다른 사람들까지 인접가능성의 새로운 세계를 탐구하게 된다. 즉 좋은 아이디어는 일정량의 잡음과 실수를 포함하고 있는 환경에서 나타날 가능성이 더 높다. 


아이디어를 낸 사람이 자기 혼자만 알고 있는한 그는 그 아이디어를 온전히 소유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아이디어가 외부에 알려지는 순간 모두의 소유가 되고 그 아이디어에 대해 들은 사람은 소유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아이디어의 독특한 성격은 그 누구도 덜 소유하지 않는다는 것인데 모두 그 아이디어의 전체를 소유하기 때문이다. 나에게서 아이디어 하나를 받은 사람은 내 아이디어를 줄이지 않고 알게 되는 것이다. 내 양초에 다른 양초의 불을 붙인다 해서 내 양초가 어두워지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다.


푸엥카레가 말했듯이 아이디어는 무리를 지어 나타난다. 아이디어는 보호보다 연결이 더 가치 있는 유동적 네트워크에서 생겨난다. 그러므로 좋은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환경을 만들고 싶다면 경쟁적인 시장만이 믿을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의 원천이란느 안이한 생각을 하면 안 된다.


패턴들은 단순하지만 부분의 합보다 더 현명한 전체를 만든다. 산책을 하라, 예감을 키워라, 모든 것을 메모하되 폴더는 엉망으로 놔두어라, 뜻밖의 발견을 포용하라, 생성 능력이 있는 실수를 하라, 여러 가지 취미 활동을 하라, 커피하우스를 비롯한 유동적 네트워크에 자주 가라, 링크를 따라가라,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아이디어 위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게 하라, 빌리고, 재활용하고, 다시 만들어라, 복잡하게 뒤얽힌 바다를 만들어라.


탁월한 아이디어는 어디서 오는가
국내도서
저자 : 스티븐 존슨(Steven Johnson) / 서영조역
출판 : 한국경제신문사(한경비피) 2012.11.15
상세보기


댓글